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곽상도 “조국 딸, 서울대 대학원 재학때도 동창회 통해 ‘전액장학금’ 받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대 대학원 재학하며 총동창회로부터 전액 장학금 수령

-장학금 받으며 의전원 준비…질병 핑계로 휴학해 ‘제적’

-“경제 사정 어려운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장학금 뺏어간 것”

-논문 논란에 단국대는 “연구윤리위원회 열어 조사할 것”



헤럴드경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재학 당시 낮은 성적에도 꾸준히 장학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서울대 대학원에서 수학했을 당시에도 동창회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받아온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장학금이 조 후보자의 딸에게 지급되면서 야권에서는 “교수였던 아버지의 영향이 아니었겠느냐”며 의혹 제기에 나섰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서울대학교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딸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다니면서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준비했고, 이 과정에서 학교로부터 두 학기 연속 전액 장학금을 받았다.

조 후보자의 딸인 받은 장학금은 서울대 총동창회가 운영하는 장학재단 ‘관악회’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으로, 관악회 장학금은 경제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 때문에 당시 서울대 교수였던 조 후보자의 자녀가 해당 장학금을 수령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3월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입학한 조 후보자의 딸은 장학금 410만원을 받았다. 2학기가 시작되는 8월에도 401만원의 장학금을 수령했다. 그러나 당시 조 후보자의 딸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준비했고, 두번째 장학금을 받은 직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하며 서울대에는 휴학계를 제출했다. 당시 휴학 사유는 ‘질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조 후보자의 딸은 1년 넘게 서울대에 재등록하지 않았고, 결국 제적 처리됐다. 곽 의원은 “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였던 아버지의 음덕이 작용해 공짜로 대학원을 다닌 것이냐”며 “서울대 학적을 의전원 입시용 ‘징검다리’로 이용하면서 다른 학생들의 입학·장학금 기회를 빼앗는 것이 조 후보자가 말한 정의, 공정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연일 조 후보자의 딸과 관련된 추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고등학교 2학년이었을 당시 인턴 프로그램에 2주 동안 참여하며 병리학 논문의 제1저자로 등록된 데 이어 졸업 직전에도 공주대에서 3주 인턴을 하며 논문을 쓴 것으로 확인됐다.

고등학생이 단기 인턴을 하며 논문 저자로 기록되고 이를 통해 대입에 도움을 받았다는 의혹에 조 후보자 측은 “프로젝트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경험한 실험 과정을 영어로 완성하는 데 기여하는 등 노력했다”고 해명했지만, 의혹이 불거진 단국대 측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부당한 논문저자의 표시를 중심으로 연구윤리위원회를 금주 내 개최할 예정”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규정에 의거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sy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