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격화되는 조국 공방…'사모펀드' '딸' 등 의혹별 여야 입장은?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조국 둘러싼 의혹마다 가파른 대치전선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8.20/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여야는 20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마다 가파른 대치전선을 형성하면서 난타전을 벌였다.

조 후보자 낙마를 목표로 하는 한국당 등 야권은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깊게 파헤치면서 논란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철통방어를 자처하면서 대치전선마다 파열음이 상당하다.

여야가 충돌하고 있는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은 크게 4가지다. Δ75억 투자약정 사모펀드 Δ조 후보자 배우자와 전 제수(동생 전처)간의 부동산 거래 Δ동생 부부의 위장이혼 의혹 Δ조 후보자 딸의 장학금 및 논문 1저자 등재 논란 등이다.

◇75억 투자약정 사모펀드 논란

75억 투자약정 사모펀드의 경우 한국당이 가장 집요하게 파헤치고 있는 대목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실질적으로 조 후보자 조카가 (펀드를) 관리했고 결국 이 펀드는 '조국펀드'가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모펀드가 투자한 회사는 가로등 교체 등의 관급공사를 했다"고도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었던 조 후보자의 힘에 업어 사모펀드가 투자한 회사가 수주행위를 했을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뜻으로 읽힌다.

같은당 정점식 의원은 이날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부임 이후 코링크PE에 거액를 투자한 것은 확실한 사전 정보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지위를 이용해 웰스씨앤티 기업을 지원하거나 얻은 미공개 정보를 코링크PE에 제공해 투자 수익을 올리겠다는 의도로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는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현행법이 허용하는 투자 및 자본시장 활성화에 전혀 어긋남이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펀드의 조성과 투자과정에서 조 후보자가 개입한 증거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가 부동산 거래·동생 부부 위장이혼 의혹

부동산 거래 의혹의 경우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부부와 조 후보자 동생의 전처 등 3명을 부동산실명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부부가 현재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한 서울 서초구 아파트 외에도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 해운대구 빌라를 조 후보자 동생 전처 등의 명의로 차명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조 후보자 측이 실제 매매를 했다는 자료가 있다는 해명을 강조하면서 조 후보자에게 흠결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위장이혼 의혹 역시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강서구에 있는 조 후보자 부친 묘소 사진을 공개하면서 "조 후보자 아버지 묘지 비석에 둘째 며느리 이름이 새겨져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부친은 2013년 7월 작고했는데 조 후보자 동생은 4년 전인 2009년 4월 합의 이혼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동생 문제에 대해선 개인 신상 문제라며 야권의 주장을 과도한 공세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조 후보자 일가에서의 거래행위에 대해선 "학자로서 조 후보자가 기획하거나 관여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조국 후보자 자녀 장학금 수령·논문 1저자 등재 논란

최근에는 조 후보자 자녀의 장학금 수령 및 논문 1저자 등재 논란이 뜨겁다. 조 후보자의 딸은 2015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한 뒤 두 차례의 유급에도 불구하고 2016~2018년 매 학기 200만원씩 총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조 후보자 딸 논란은 이뿐이 아니다. 이날 한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그는 고교 재학 중이던 2008년 대학병리학회에 영어 논문을 제출하고 이듬해 이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됐다.

이에 나경원 원내대표는 "특목고, 자사고는 애초 취지대로 운영돼야 한다면서 정작 본인 자녀는 외고 보내고, 이공계 의전원에 진학했다"며 "고등학교 2주 인턴과정으로 의학논문에 이름을 올린 스펙 관리는 남의 자식은 안 돼도 내 자식은 된다는 결정판"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맞서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국민의 보편적 정서와는 괴리가 있는게 사실"이라면서도 "현재까진 불법적인 요소는 거론된 바 없고 조 후보에게 과정상의 책임을 묻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goodd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