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홍콩 언론 "영국 총영사관 직원, 중국서 돌아오다 실종"(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자친구 "中 당국에 억류 의심"…中 "관련 상황 모른다" 부인

연합뉴스

홍콩 도심 집회에서 펄럭이는 영국 국기
(홍콩=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16일 오후(현지시간) 홍콩 센트럴 지역 차터가든 공원에서 열린 도심 집회에서 한 집회 참가자가 영국 국기를 들고서 걸어가고 있다. 이날 공원을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고 중국 정부의 무력진압 움직임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는 등 경찰과 충돌 없이 시위를 마무리했다. 2019.8.17 utzza@yna.co.kr



(홍콩·베이징=연합뉴스) 안승섭 김진방 특파원 =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를 놓고 영국과 중국이 갈등을 빚는 가운데 주홍콩 영국 총영사관 직원이 중국 본토에서 홍콩으로 돌아오다가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홍콩 온라인 매체 '홍콩01'이 20일 보도했다.

홍콩01에 따르면 주홍콩 영국 총영사관 직원인 사이먼 정(28)이 지난 8일 홍콩과 인접한 중국 선전(深천<土+川>)으로 갔다가 돌아오던 중 연락이 끊겼다고 그의 여자친구 리 모 씨가 밝혔다.

사이먼 정은 영국 총영사관 스코틀랜드 국제발전국에서 투자 업무를 맡고 있다.

리 씨에 따르면 사이먼 정은 지난 8일 정오 무렵 비즈니스 회의 참석을 위해 뤄후(羅湖) 검문소를 거쳐 선전으로 갔으며, 같은 날 밤 10시 무렵 자신에게 '고속철에 탔다'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이어 얼마 후 '(홍콩과) 경계를 통과하고 있다'는 문자를 보냈지만, 이후 연락이 끊겼으며 지금까지도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리 씨는 사이먼 정이 홍콩과 경계를 통과하고 있다는 문자를 보낸 점으로 미뤄 그가 홍콩 내에 있는 고속철 역인 웨스트카오룽(西九龍) 역에서 중국 공안에 억류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홍콩과 중국 본토를 잇는 고속철 역인 웨스트카오룽 역의 출·입경 관리소 등에는 중국법이 적용되며, 중국 공안 등이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리 씨와 사이먼 정의 가족은 그가 계속 돌아오지 않자 홍콩 경찰에 신고했고, 이에 홍콩 경찰도 중국 당국과 협조하며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중국 광저우(廣州) 철도공안국 선전 공안처는 지난 8일과 9일 웨스트카오룽 역에서 누군가 체포된 기록이 없다고 밝혔다.

중국 공안 당국은 치안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 등에 대해 재판을 거치지 않고 최장 15일의 '행정구류'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영국 외교부는 "주홍콩 총영사관 직원이 선전에서 돌아오다가 체포됐다는 보도에 극히 우려하고 있으며, 광저우와 홍콩 경찰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사이먼 정의 실종 보도에 대해 관련 상황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당국이 사이먼 정을 체포했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하자 "관련 상황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겅 대변인은 이번 사안이 홍콩 시위와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와 관련해 파악한 것이 없다"고 답변을 반복했다.

최근 송환법 반대 시위가 격화하자 영국 정부는 중국이 1997년 홍콩 주권 반환 당시 한 '일국양제'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며 수차례 비판했고, 이에 중국 정부는 '내정간섭'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는 1997년 홍콩 주권 반환 후 50년간 중국이 외교와 국방에 대한 주권을 갖되, 홍콩에는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한 것을 가리킨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