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손학규 선언 “안철수·유승민 함께가자…다른당 갈 생각 말라”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기자회견 열고 당 운영방안 및 총선계획 발표

비당권파 겨냥 “당의 화합과 기강, 동시 챙기겠다”

평화당·대안정치연대와 통합 반대…“지역정당 된다”

文정부 향해 “국회 막혀있다…거국내각 구성해달라”

이데일리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 승리 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안철수·유승민 전 공동대표에게 함께할 것을 제안했다. 또 바른미래당 자강론과 함께 내년 총선계획까지 발표하면서 비당권파의 사퇴 주장을 일축했다.

손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안철수·유승민 대표님, 함께 갑시다. 이제 싸우지 말고 승리의 길로 나갑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 함께 바른미래당으로 튼튼하게 자리잡고 보수와 진보, 영남과 호남의 모든 개혁세력이 제3지대에서 함께 모여 대통합개혁정당을 만들어 총선에서 승리의 길로 나가자”며 “다른 당으로 간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더군다나 당을 통째로 이끌고 자유한국당과 통합하겠다는 생각은 아예 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손 대표는 “ 지금까지의 섭섭했던 감정, 구원을 다 잊고 다함께 나서자. 제가 나서서 안철수, 유승민을 끌어 들이겠다”며 “딴 데 갈 생각은 아예 버리라”고 재차 비당권파의 동참을 촉구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비당권파의 향후 반발을 의식한 듯 “다만 함께 갈 사람들은 이제부터 딴 생각은 하지 말라”며 “더 이상은 당의 기강이 해이해져서는 안 된다. 당의 화합은 화합대로 챙기고, 기강은 기강대로 확실히 잡겠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당이 자유한국당과 보수대통합을 하는 것도, 민주평화당 또는 평화당 탈당파 모임인 대안정치연대와 통합하는 것도 반대했다. 한국당과 보수대통합은 구태정치의 복귀이고, 평화당·대안정치연대와의 통합은 지역정당으로의 쇠락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은 좌우의 이념적 차이를 극복하고 중도의 길로 우리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며 “바른미래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설계하고 다당제 의회에서 연합정치를 실현해서 합의제 민주주의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에서 바른미래당의 승리를 확신한 손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심판과 자유한국당에 대한 절망이 중간지대를 크게 열어놓을 것이고, 그 중심을 잡는 바른미래당에게 민심이 쏠릴 것”이라고 낙관했다. 또 “새로운 정치, 제3의 길을 수행하기 위한 새판짜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는 곧 총선기획단을 꾸리고 인재개발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총선 준비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여성과 만50세 이하 청년들로 공천의 50% 이상를 채우는 한편 비례대표도 공천도 상향식, 100% 국민참여 공천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야당과 함께 거국 내각을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국회가 꽉 막혀있는데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어떻게 이행하실 것인가”라며 “장관 인사 등 주요 국사를 위해서는 야당을 포함한 국가 원로로 구성된 가칭 ‘국가통합위원회’를 만들어서 국론을 수렴하고 통합하는 방안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