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몸통시신 황당 대응' 민갑룡 질타…행안위 "코믹영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17일 새벽 서울청 "종로서로 가라" 홀로 보내

행안위 전체회의 "경찰, 훈련 전혀 안돼있어" 지적

민갑룡 청장 "지당한 지적" 통감…"엄중 문책할 것"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민갑룡 경찰청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 2019.08.20.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심동준 조인우 기자 = 자수를 하러 서울경찰청을 찾은 이른바 '한강 몸통 시신 사건' 피의자를 다른 경찰서로 홀로 보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된 가운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이를 두고 민갑룡 경찰청장을 향한 질타가 이어졌다.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심경 변화로 자수를 하러 가면 제일 처음 접하는 게 경비실(서울청 정문 안내실)인데 담당자가 훈련이 전혀 안 돼 있었다고 본다"며 "코믹영화의 한 장면 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두 번 만에 자수를 했지만, 그게 아니었다면 다 묻혔을 것"이라며 "(경찰의) 전화위복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청장은 이에 "관련 규정도 있고 언제, 어떤 상황이든 자수받은 경찰관이 즉시 처리해야 하는 것이 경찰의 본분에 마땅하다"며 "지당한 지적"이라고 통감했다.

이어 "(본분에) 어긋난 행위가 있어 감찰 조사해 엄중하게 문책하겠다"며 "전국에 이같은 행태가 없다고 볼 수도 없기 때문에 이같은 사례도 파악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이 사건의 피의자 A씨(40)는 자수를 하기 위해 지난 17일 오전 1시1분께 서울청 정문 안내실에 방문했다.

당시 당직을 서던 경찰이 A씨에게 구체적인 자수 내용 등을 물었으나 A씨는 "강력 형사에게 이야기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차 물어봐도 A씨가 제대로 답변을 하지 않자 해당 경찰은 인근 종로경찰서로 가라고 안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경찰이 도주 우려가 있는 피의자를 놓칠 뻔 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정문 안내실에는 비수사부서의 경사급 당직근무자 1명, 의경 2명이 야간 당직근무를 서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s.won@newsis.com, joi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