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인영 “한국당, 사법개혁 상징 조국 이미지 실추 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서 인사청문회 4대 불가론 주장

“정쟁으로 타락시킨 한국당, 가족 신상털기 그만하라”

“인사청문회 기한 지켜야” 야당에 8월 중 개최 촉구

이데일리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야당이 쏟아내고 있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의혹에 “이미지를 실추시키겠다는 불순한 의도”라고 의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정쟁으로 타락시켰다”며 “조 후보자의 사법 개혁 의지와 법무부 수장으로서 능력과 검증해야하는 데 가족 신상털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청문회는 합법적인 인권침해의 장이 아니다”라고 야당에 경고하며 “한국당은 인사청문회 기한을 유지하고 아전인수격으로 관련법을 해석해 일정을 미뤄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4대 불가론으로 폈다. △가짜뉴스 인사청문회 △철지난 공안 몰이 및 색깔론 △인권을 침해하는 가족 신상 털기 △정쟁 청문회 등이다. 그는 “인사청문회를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인사청문회를 도입한 의의가 변질되지 않고 궤도 이탈하지 않게 해달라”고 야당에 요청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회의에서 “보수 야당들이 조국이 무섭긴 무서운 모양”이라며 “사법 개혁이 두려운지 대대적으로 공격을 하고 있는데 관련 의혹을 검토한 결과 가짜뉴스 수준의 근거 없는 모함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야당을 향해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하고 15일 안에 열기로 국회법이 정해놓은 만큼 이달 내에 꼭 열려야 한다”고 인사청문회 개최 합의를 요청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