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與 "불쌍한 며느리에 몇억 집매매… 찡하더라" 野 "법꾸라지로 불린 민정수석 우병우가 연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의혹 확산]

"IMF 때문에 가슴 아픈 가정사" 靑·與 일제히 조국 구하기 나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 제기를 관망해오던 여권이 19일 적극 대응에 나섰다. 조 후보자와 그의 전 제수 조모씨도 공개 해명을 시작했다. 여권과 조 후보자 측이 지난 주말을 거치며 각종 의혹에 대한 내부 입장을 정리하고 이날부터 반격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그 (조 후보자 관련) 문제에 대해선 국회 법사위 또는 당에서 적극적으로 해야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대표가 보기에 사실관계가 좀 다르고 침소봉대나 왜곡되는 것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

여야는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이해찬(위 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회의에서 "조 후보자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래 사진은 황교안(오른쪽에서 둘째) 자유한국당 대표가 회의에서 "나라를 망칠 사람(조 후보자)을 장관으로 세워서는 안 된다"고 발언하는 모습.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웅동학원을 둘러싼 석연찮은 가족 간 거래에 대해 "IMF 때문에 벌어진 가슴 아픈 가정사"라고 했다. 우상호 의원은 라디오에 출연해 "아버지하고 동생이 건설업을 하고 있었는데 IMF 때 부도가 나서 동생은 경제난을 겪고, 부인하고 이러저러한 어려움이 생기지 않았겠느냐"고 했다. 이어 "집의 매매와 관련해서 돈이 몇 억 오가는데, 할머니(조 후보자 모친)가 며느리(조 후보자 제수)에게 준다.…'너 불쌍한데 이거 가지고 살아라'라고. 그 이야기를 듣는데 좀 찡하더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IMF 당시였던 1998년 경매를 통해 서울 송파구 아파트를 시세보다 35% 싸게 구입했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위장이혼이 아니다"라는 조모씨 입장을 옹호하면서 "외국 보면 이혼해도 가끔 만나고 식사도 같이하지 않느냐"며 "제 형도 이혼했는데 딸이 있다. 정기적으로 만난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후보자는 물론 후보자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무책임한 인신공격, 신상 털기를 위한 청문회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도 이날 조 후보자 엄호에 나섰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페이스북에 "국민은 청문회가 열릴 때마다 '누구의 청문회인가?'라고 질문하고 있다"며 "사촌, 팔촌의 인사검증이 아닌 후보자의 청문회"라고 썼다.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야권의 공세를 비판한 것이다. 강 수석은 페이스북 해시태그로 '가족을 둔 죄'라고도 썼다.

그러나 야당은 이날도 조 후보자에 대해 공세를 이어갔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와 가족들을 부동산실명법 위반과 소송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조 후보자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조 후보자는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며 "나라를 망칠 사람을 장관으로 세워서는 안 된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를 '비리 종합선물세트' '비리 무한리필' 등으로 지칭하며 "불법 사모펀드, 위장이혼, 차명재산 등 듣기만 해도 '막장 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의혹들을 알고도 지명했다면 국민을 상대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농단"이라고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의와 뜨거운 심장을 거론하며 혁명을 논의한 좌파의 본모습이 얼마나 추악하고 탐욕스러운가를 보여준다"고 했다. 한국당 한 중진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이 의학전문대학원에서 특혜를 받은 것으로 보이는 정황을 보면 최순실씨 딸 정유라나 다름없다는 생각마저 든다"며 "조 후보자의 이력을 보면 법무부 장관보다는 국토부 장관이나 교육부 장관이 어울리는 것 아니냐"고 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문 대통령은 더 이상의 국론 분열이 없도록 지금이라도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달라"고 했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은 "'법꾸라지'라 불렸던 박근혜 정권의 민정수석 우병우가 '오버랩'된다"고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조 후보자에 대해 "별도 소명을 요청해 집중 검증하겠다"고 했다.

야당들은 조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위해 청문회 개최를 다소 늦출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청와대 한정우 부대변인은 이날 "국회의 책무는 법률을 준수하는 것"이라며 "8월 31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9월 2일까지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황대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