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외교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 日 공사 초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the300]외교부, 日 정부에 '오염수 처리 공식 계획' 요구할 듯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해양 방출을 계획 중이란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외교부가 19일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초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이날 오전 니시나가 토모후미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불러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방출'과 관련한 우리 정부 입장을 담은 구술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술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결과가 한일 양국 국민 건강과 안전은 물론,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하는 내용을 담은 걸로 전해졌다.

또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뚜렷한 계획을 공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에 대한 보도 등과 관련한 사실 관계 확인,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초치는 최근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온 가운데 이뤄졌다. 정부의 이 같은 대응은 일본이 보복성 경제규제를 연달아 내놓는 데 대한 압박카드로 해석 돼 왔다.

지난 13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의 정례브리핑 설명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입수한 후 같은 해 10월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와 요청 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했다.

이후 정부는 다자회의와 한일 국장급협의 등 다양한 양자회의를 통해 일본 측에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하며 관련 설명을 요구해 왔다. 지난 1월 그린피스 보고서 발표 후 일본에 정보 공유와 협의를 재차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측은 후쿠시마 오염수 최종 처리방법 및 시기를 아직 검토 중이며, 향후 처리계획 등을 국제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원론적 입장만을 밝혀 오고 있다.

한편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등 일본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후쿠시마를 포함한 14개 현의 쌀 등 27개 농산물도 수입을 규제 중이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