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강경화·고노, 20일 만의 ‘재회’…한·일 갈등 풀 ‘실마리’ 찾을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2일 베이징서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양자회담 일정 막판 조율

경향신문

다음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양국 갈등 해결의 분수령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회담은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강조한 대화 기조를 이어갈 출구전략을 찾을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18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0~22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만날 예정이다. 양국은 이 기간 양자 회담을 개최하기로 하고 일정을 막판 조율 중이다.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성사되면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지난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연쇄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회담을 가진 뒤 약 20일 만에 다시 마주 앉게 된다.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과의 대화와 협력을 시사한 만큼, 한·일 양국이 외교장관회담을 통해 더 이상의 갈등 확전이 아닌 출구전략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이후에는 9월17일 뉴욕에서 개막하는 유엔총회 전까지 당분간 한·일 모두 참석하는 다자회의 일정이 없다. 이 때문에 양국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마련된 대화의 모멘텀을 살리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외교소식통은 “수출규제 조치나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 한·일 간 간극이 여전히 크다”면서도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로 만들어진 대화 분위기가 조성될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의 수출규제나 강제징용 문제 해법을 둘러싼 양국의 입장차는 여전한 상황이다. 양국 갈등을 부추길 일들이 줄줄이 예정된 것도 변수다. 당장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시한(24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제외 조치 시행(28일)을 목전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시행은 예정대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국내에서도 GSOMIA 파기를 대일 압박 카드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다.

정부는 당장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는 않더라도,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10월22일 열리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지일파’ 이낙연 총리 등을 파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1월 중순 이후에는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에서 한·일 정상이 자연스럽게 조우할 수도 있다.

11월 말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연내 개최가 목표인 한·중·일 정상회의도 정상 회동의 무대가 될 수 있다.

김유진 기자 yjkim@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