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아베 "한국, 해외취업박람회 재검토하면 한국 학생 곤란"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박종환 기자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 정부가 해외 취업 박람회를 재검토한다는 소식에 대해 "한국 학생들이 곤란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전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은 17일 마이니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4일 고향인 야마구치(山口)현의 공항에서 아베 총리와 만났다"며 "한국 정부가 많은 일본 기업이 참가해 9월 개최할 예정인 해외 취업 박람회를 전면 재검토한다는 이야기가 화제에 올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가 '그런 것을 한다면 한국의 학생이 곤란하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4일 고용노동부는 9월 24일과 26일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개최할 예정이었던 ‘2019 글로벌 일자리 대전’의 일정 변경 또는 일본 기업의 참여 규모를 대폭 줄이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와무라 전 간사장은 또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유지가 불가결하다고 강조했다.

지소미아의 유효 기간은 1년으로, 기한 만료 90일 전(8월 24일) 협정 종료 의사를 통보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연장된다.

그는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에 대한 대응이 한국이 진정 일본과 대화할 의사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금석"이라며 "(협정을) 계속하지 않으면 대화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일어난 국내 문제는 한국이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