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레이더P] 바른미래·평화당 분화.. 정계개편 시나리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대안정치 워크숍 참석한 의원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유성엽 의원 등을 필두로 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가 16일 민주평화당을 완전히 떠났다. 대안정치는 다음주 중 창당준비기획단을 구성하고 신당 구축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평화당의 분열을 기점으로 야권 정계 개편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다.

당장 당권파·비당권파로 갈려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중심에 있다. 당내 호남계 의원들이 신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한 바른정당계와 안철수 전 의원의 세력이 자유한국당과 손잡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최근 유 의원과 안 전 의원에 대한 '러브콜'로 해석되는 발언을 내놓으면서다.


신당 시동 대안정치…바른정당 호남계와 통합?

대안정치가 통합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은 바른미래당 내 호남계 의원들이다. 과거 국민의당에서 한솥밥을 먹은 인사들로 박주선·주승용·김동철 의원 등이 있다. 호남이라는 지역적 정체성을 확고히 할 경우 지금의 사분오열 상황에 비해 좀 더 유리한 상태로 총선을 치를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국민의당에서 갈라진 이후에도 서로 소통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 제3신당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온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내 호남계에선 호응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박주선 의원은 최근 라디오 방송에서 "저는 제3지대 빅텐트로 중도·실용·개혁·민생 가치에 동의하는 정치 세력과 신진 세력을 합해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을 대신하는 정당으로 서자고 주장해왔다"며 "평화당을 탈당한 분들도 그런 전제를 계산하고 탈당한 것으로 저는 이해한다"고 말했다. 제3지대 구축의 필요성 자체에 대해 인정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에선 '도로 호남당' 식의 제3지대 구축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대안정치와 바른미래당 내 호남계 간 연대 가능성에 대해 "결국 '호남 자민련'이 되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대안정치 소속 의원들이 과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해 바른미래당을 출범할 때 반대하면서 국민의당을 탈당했던 전력을 거론하며 "불과 1년 전 일인데 단지 공학적으로 뭉쳐서 선거를 치르자는 것은 바른미래당도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게 없다"고도 했다. 당장 대안정치와의 통합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한국당 러브콜…유승민·안철수 한국당행?

대안정치가 탈당을 선언하기 하루 전인 7일 한국당에서는 보수 통합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나왔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가 타깃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나 원내대표는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보수 통합이 엄청나게 중요하다. 유 의원과 통합을 안 하면 우리 당은 미래가 없다. 유 의원이 총선에서 (한국당 후보로) 서울에 출마하면 얼마나 좋겠냐"는 뜻을 밝혔다.

안 전 대표에 대해서도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우파의 가치를 같이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함께 하는 것이 맞는다"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반문이라는 공통점으로 통합 또는 연대를 타진해 볼 수 있다는 의미다.

총선 승리의 핵심 요건 중 하나는 중도층 포섭이다. 황교안 대표 취임 이후 친박계가 득세하며 '도로친박당'이란 비판을 받고있는 한국당으로선 보수 통합을 통한 외연 확장이 절실하다. 유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계에선 어떤 교감도 없었다며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정치권에선 여전히 실현될 수 있는 시나리오 중 하나라고 본다. 당선이 돼야 생명력을 갖는 정당·정치인의 특성상 결국 총선 전에는 어떤 식으로든 각자 선거에 유리한 선택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친박계와 유승민계 사이의 골, 어떻게 될까?

다만 친박계와 유승민계 사이의 깊은 골이 걸림돌이다. 애초에 한국당과 바른정당계가 갈라섰던 기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다. 당내 비박계는 유 의원의 복귀를 매력적인 카드로 보지만, 친박계 의원 상당수는 거부감이 상당하다. 당의 위기 상황에서 탄핵에 찬성하고 한국당을 떠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로선 바른정당계 쪽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낮다. 이들은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그늘에서 벗어나 개혁보수의 기치를 세우는 것이 선행돼야 공동전선을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당장 유 의원도 지난 5월 대학 강연에서 "한국당이 하고 있는 것을 보면 도저히 바뀔 생각이 없는 사람들이다. 박 전 대통령 팔고 태극기를 붙잡고 갈 것 아니냐. 그런 보수를 하려고 (내가) 4년째 이렇게 고생을 하는 게 아니다"며 강한 거부감을 드러낸 바 있다. 특별한 명분이 주어지지 않는 한 먼저 움직일 가능성이 낮다는 의미다.

아직 복귀하지 않은 안 전 의원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유승민·안철수 동맹 체제를 유지하면서 보수 진영 통합을 선택할 가능성, 갈라진 손학규 대표와 유 의원의 사이를 적절히 메꾸면서 바른미래당의 통합을 이끄는 역할을 택할 가능성 등이 다양하게 거론된다.


선택폭 좁아진 평화당 잔류파

대안정치를 떠나 보낸 평화당 잔류파는 운신의 폭이 좁다. 이른바 '머릿수'가 줄어도 너무 줄었다. 16명이었던 의원수가 5명으로 쪼그라들면서 사실상 하나의 세력으로서 역할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다른 세력과 손잡는 게 불가피하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지난 5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바른미래 내 개혁그룹, 정의당, 시민사회와 힘을 모으고 녹색당, 청년당 등 새로운 정치 세력과도 연대·연합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 때문에 정의당과의 진보 진영 연대가 현재로선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로 거론된다. 하지만 파급력이 약하다는 게 문제다. 평화당 잔류 의원들은 비례대표 아니면 호남이 지역구다. 제3지대 신당이 호남 기반으로 꾸려지면 총선에서 민주당과 호남 신당 두 세력의 틈바구니에서 어려운 싸움을 벌여야 한다. 지역적 기반이 흔들린 상황에서 '진보 진영'이라는 일종의 '가치 동맹'이 어디까지 도움이 될지 알 수 없다. 그래서 정치권 일각에선 평화당 잔류파가 민주당을 포함한 범여권 연대를 타진하거나 대안정치가 추진하는 제3지대에 다시 합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백상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