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자율형 사립고와 교육계

"재지정 전국단위 자사고 인기상승"…입시업체 설문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학부모 4천573명 고교선호도 조사…재지정평가 통과한 전국단위 자사고 1위

연합뉴스

올해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평가(운영성과평가) 결과 전북도교육청이 지정취소를 결정했으나 교육부가 이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가까스로 자사고 지위를 유지한 전북 상산고등학교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학부모 사이에서 재지정평가(운영성과평가)를 통과한 전국단위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인기가 올랐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입시업체 종로학원하늘교육은 5~17일 중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고등학교를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4천573명 중 22.5%가 재지정평가를 통과한 전국단위 자사고를 골랐다고 18일 밝혔다. 전국단위 자사고를 선호하는 고교로 꼽은 학부모 비율은 1년 전 조사에 견줘 2.8%포인트 상승했다.

전국단위 자사고에 이어서는 외국어고(15.6%)와 영재학교(15.3%), 과학고(13.4%) 순으로 선호하는 학부모가 많았다. 외고를 선호한다는 학부모 비율은 전년보다 2.2%포인트 감소했고 영재학교와 과학고를 선호한다는 학부모 비율은 각각 4.3%포인트와 1.8%포인트 늘었다.

재지정평가를 통과하지 못해 지정취소 처분을 받은 광역단위 자사고를 선호하는 고교로 뽑은 학부모는 3.1%로 전년보다 7.2%포인트나 감소했다.

특히 내년과 후년에 재지정평가를 앞둔 전국단위 자사고나 광역단위 자사고를 선호한다는 학부모(각각 11.7%와 7.2%)가 이미 지정취소 처분을 받은 광역단위 자사고를 선호한다는 학부모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재지정평가를 받은 24개 자사고 가운데 13곳이 통과했고 11곳이 탈락했다.

전북 상산고와 강원 민족사관고 등 전국단위 자사고 8곳은 모두 평가를 통과해 인기상승이 예상됐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올해 고교입시에서 재지정평가를 통과한 전국단위 자사고로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면서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서울 자사고 가운데 비강남권 학교는 진학실적 등이 지역 내 '최상위권'으로, 법원이 지정취소 효력정지 가처분을 받아들이면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