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평화당 탈당파 탈당 서류 마무리...신당 작업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석→4석 초미니 정당 전락

파이낸셜뉴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소속 의원들이 지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성엽·박지원 의원 등 민주평화당 탈당파 모임 '대안정치연대'가 제출한 탈당계 서류가 16일 0시부터 발효되면서 1차 분당 사태가 사실상 이날로 일단락됐다.

평화당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텃밭 호남에서 현재의 의석 사수는 물론 당의 진로도 불투명해지면서 그동안 비당권파를 중심으로 정동영 대표의 사퇴 및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양쪽의 견해차가 줄지 않으면서 결국 이날로 분당이 공식화했다.

이에 따라 평화당은 창당 1년 반만에 14석에서 4석으로 의석이 크게 줄면서 원내 4당의 자리도 정의당에 내주게 됐다.

대안정치연대는 이날로 당적 정리가 완료됨에 따라 다음 주 창당준비기획단을 발족하는 등 신당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다만 독자적인 창당 작업보다는 새 인물 영입과 바른미래당의 호남계 등과 연대하는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할 것으로 보여 신당 작업은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평화당의 잔류파도 일부 의원의 추가 탈당 가능성이 나오는 데다 원외 지역위원장들의 추가 이탈 등 당분간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