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성윤모 "백색국가서 日제외, 피해입증 위한 것 아니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포토레지스트 수출 허가 긍정적 평가"

연합뉴스

질의에 답변하는 성윤모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13일 오전 일본 수출규제 강화조치 현황 및 대응방안을 보고하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19.8.14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4일 정부가 한국의 백색국가에서 일본을 제외하는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 "일본에 피해를 입증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성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수출입제도를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 (개정안을) 만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국민이 웃는다. 대응조치라고 하는 것이 솔직한 고백"이라고 반박하자, 성 장관은 "그런 조치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성 장관은 '상응 조치로 보일 가능성이 높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때 제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의 지적에는 "외형적으론 일본 조치와 우리 조치가 대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치를 취하게 된 근본적 이유가 일본과 확연히 다르다"고 답했다.

이어 "일본은 처음부터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이유로 경제보복 조치를 했다"며 "저희는 국제수출통제체제의 기본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성 장관은 일본 정부가 지난주에 수출규제 대상 품목인 포토레지스트 수출을 허가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나머지 품목도 신속한 허가가 나오길 촉구한다"며 말했다.

이어 "한 건 갖고 판단하기엔 조금 성급한 것 같기도 하다"면서 "8월 28일 이후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시행한다면 그 이후의 상황도 같이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기업들이 어려운 프로젝트도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개발(R&D) 체제를 만들겠다"며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7년간 약 7조8천억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일본의 이번 조치는 국제규범에 부합하지도 않고, 자유무역질서를 무너뜨리는 위험한 행동"이라며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dh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