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4387046 1092019081454387046 03 0301001 6.0.10-RELEASE 109 KBS 0 related

‘백색국가 日제외’ 절차 본격 시작…개정안 행정예고

글자크기

[앵커]

우리 정부가 일본을 전략물자 수출 우대국, 이른바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고 이틀 전 공식 발표했죠.

일본을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이 개정안이 오늘 행정예고됐습니다.

다음 달 시행을 앞두고 절차가 본격 시작된 건데,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치게 됩니다.

김정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오전 국민참여입법센터 인터넷 페이지에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이 행정예고됐습니다.

일본을 우리의 전략물자 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기 위한 행정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겁니다.

개정안에는 우리의 전략물자 수출지역을 세분화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일본과 미국 등 29개 나라가 속해 있는 수출 우대국... '가' 지역을 '가의 1', '가의 2' 지역으로 나눴습니다.

일본은 새로 만든 '가의 2' 지역에 들어가고 비우대국인 '나'지역 수준의 수출 통제를 받습니다.

이렇게 되면 개별수출허가 제출 서류가 3가지에서 5가지로 늘어납니다.

또 심사기간도 최장 15일 이내로 길어집니다.

자율준수 수출기업에 내주는 사용자 포괄허가도 예외적인 경우에만 허용되고 유효기간도 1년 줄어듭니다.

[성윤모/산업통상자원부 장관/12일 : "(국제) 기본 원칙에 어긋나게 제도를 운영하고 있거나 부적절한 운영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국가와는 긴밀한 국제공조가 어려우므로 이를 감안한 수출통제제도의 운영이 필요합니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을 내고 싶은 개인이나 단체는 다음 달 3일까지 국민참여입법센터에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우편이나 팩스, 이메일은 산업부 무역안보과로 보내면 됩니다.

이번 개정안은 의견수렴과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다음 달 중 시행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김정환 기자 (kim7@kbs.co.kr)

<저작권자ⓒ KBS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