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뉴욕증시, 美 對中 추가 관세 완화 반색…다우, 1.44% 상승 마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뉴욕 증시 상승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이 휴대전화 등 중국산 일부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연기하거나 제외키로 한 데 힘입어 큰 폭 올랐다.

13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72.54포인트(1.44%) 상승한 26,279.9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2.57포인트(1.48%) 오른 2,926.3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152.95포인트(1.95%) 급등한 8,016.36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의 대중국 관세 완화 소식에 안도했다. 다만 홍콩 문제 등 지정학적 위험 요인과 미 국채금리 역전 가능성 등 위험 요인도 상존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이날 성명에서 중국산 휴대전화와 노트북, 비디오 게임 콘솔, 모니터, 의류 및 신발 등에 대한 관세 부과를 오는 12월 15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또 건강과 안전, 국가 안보와 관련된 일부 제품은 관세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USTR은 오는 9월 1일부터 중국산 제품 추가 3천억 달러가량에 대해 10%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일부 제품이 연기되고 일부는 아예 제외되면서, 9월부터 적용될 관세 대상은 상당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휴대전화와 노트북만 해도 규모가 800억달러에 달한다고 전했다.

휴대전화 관세가 연기되는 만큼 애플 주가가 4.2% 급등하면서 장을 이끌었다.

미국과 중국의 대화 재개 소식도 나왔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류허 부총리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양측이 2주 안에 다시 통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기자들과 만나 "중국과 매우 좋은 통화를 했다"면서 "중국은 정말로 무역 협상을 타결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트윗을 통해 중국이 늘 미국 농산물 구매를 늘리겠다고 해놓고는 지키지 않았다면서도, 이번에는 다를 수 있다는 기대를 표하기도 했다.

무역전쟁 불안이 다소 누그러졌지만, 다른 불안 요인은 여전하다.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로 홍콩 국제공항 혼란이 이어졌다.

중국 언론 등에서는 무력진압 가능성이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미국 상원을 이끄는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는 중국을 향해 강경 진압에 반대한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중국은 이를 '내정 간섭'이라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우리 정보기관은 중국 정부가 병력을 홍콩과의경계 지역으로 이동시키고 있다고 알려왔다"면서 "모두가 침착하고 안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중국을 포함해 모두가 사태가 잘 해결되길 바란다면서 "평화적으로 해결돼, 누구도 다치거나 죽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 국채 수익률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미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이날 미 국채 2년물과 10년물 금리 차는 장중 한때 1베이시스포인트(bp) 차이로 좁혀지기도 했다. 2년-10년 국채금리 역전은 대표적인 경기 침체 신호로 꼽힌다.

독일의 유럽경제연구센터(ZEW) 8월 경기기대지수가 2011년 이후 최저인 마이너스(-) 44.1로 떨어지는 등 글로벌 경기 둔화의 경고음이 커졌다

이날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기술주가 2.47% 급등했다. 임의 소비재는1.67%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미국의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대비 0.3% 올라 지난달 0.1%에서 반등했다.시장 예상에도 부합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0.3% 오르며, 시장 예상 0.2% 상승보다 높았다.

반면 7월 주간 실질 임금은 0.3% 감소하는 등 부진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은 7월 소기업 낙관지수가 전월 103.3에서 104.7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무역협상 기대가 부상했지만, 시장의 변동성은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JP모건의 아담 크리사풀리 이사는 "중국과 미국의 무역관련 진전이 긍정적이긴 하지만, 설사 9월 관세가 모두 취소됐다고 하더라고 여전히 S&P 500이 3,000선을 넘어서는 것을 힘겨워 하리란 점을 유념해야 한다"면서 "미·중 관계의 다음 큰 단계는 농업과 화웨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9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99.6% 반영했다. 50bp 금리 인하 가능성은 0.4%를 기록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6.93% 하락한 17.52를 기록했다.

jwo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