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가짜뉴스' 법 심판받는다…주옥순·이영훈 고발 당해

댓글 4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유튜브 극우채널에서 가짜뉴스를 퍼뜨렸다는 비판을 받아온 주옥순 씨와 이영훈 전 교수가 오늘(13일) 고발을 당했습니다. 허위사실로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김태형 기자입니다.

[기자]

[주옥순/엄마부대 대표 : 우리는 1965년 한일협정을 어겼습니다. 대한민국 문재인 정권이 배상해야 합니다. 아니 한일협정으로 이미 다 끝난 사실인데…]

주옥순 씨는 1965년 한·일협정으로 개인의 배상 청구권은 모두 사라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사법체계를 흔드는 이 발언은 지난해 10월 일본 정부의 발표와 닮은꼴입니다.

[고노 다로/일본 외무상 (2018년 10월) : 최종적으로 끝낸 한일청구권협정에 완전히 위반한 것이며, 그뿐 아니라,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을 지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협정으로 '배상청구권'이 소멸된 사실이 없습니다.

오늘 한 시민 단체는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주씨를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이 단체는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도 같은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이영훈/전 서울대 교수 (유튜브 이승만TV) : 임시정부를 사실상 끝까지 지켜온 차리석 선생은 저의 외증조부입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독립운동가의 후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자라온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 전 교수의 이 주장은 당사자가 반박했습니다.

차리석 선생의 외아들인 차영조 씨가 직접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상태입니다.

가짜뉴스 논란을 일으킨 두 사람은 결국 법의 판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 관련 리포트

한·일 갈등에 늘어나는 가짜뉴스의 악순환…'돈'과도 연결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131/NB11865131.html

김태형 기자 , 이화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