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인천, 붉은 수돗물에 이어 이번엔 역한 냄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출처 = 연합뉴스]


13일 인천시는 팔당과 풍납 원수(源水)에서 맛·냄새 유발물질이 증가하고 있다며 각 가정에서 당분간 수돗물을 끓여 마시도록 권고했다.

인천시는 팔당댐과 서울 풍납취수장에서 끌어들인 물을 지하 대형 관로를 통해 시내 각 정수장까지 보낸 뒤 정수과정을 거쳐 수돗물로 공급하고 있다.

최근 팔당·풍납 취수장에 조류가 이상 증식하면서 풍납 원수에서는 1ℓ당 최고 46ng(나노그램), 팔당 원수에서는 25ng의 2-MIB가 각각 검출돼 먹는 물 수질감시기준인 20ng을 초과했다.

인천 서구와 강화군, 영종도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공촌정수장의 경우 지난 12일 정수처리공정을 거친 물에서도 24ng이 검출됐다.

2-MIB는 음용을 해도 인체에는 무해하다.

그러나 정수장에 유입될 경우 일반정수처리공정으로 완벽 처리가 안돼 10ng/L(1조분의 10) 정도의 극미량에서도 흙이나 곰팡이 같은 냄새를 감지할 수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11일~12일 사이 해당 수치가 주춤하고 있으나, 당분간 이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시 상소도사업본부는 고도정수처리를 도입해 부평정수장 내 오존 투입량을 강화하고 일반정수처리공정 운영 3개 정수장은 분말활성탄을 투입해 맛, 냄새 유발물질 저감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아울러 열을 가하면 쉽게 휘발되는 특성이 있어 당국은 3분 이상 수돗물을 끓여 마실 것을 권하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에서의 맛이나 냄새물질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오는 8월말부터 조기 가동할 계획이다. 남동 및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도 오는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디지털뉴스국 이세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