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고유정 변호사, 사건 포기 “가족 때문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고유정(36)의 법률 대리인인 변호사가 사건을 맡지 않기로 했다.

13일 CBS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고유정의 변호사 2명 중 판사 출신인 A 변호사는 고유정 사건의 변론을 포기했다. 전날 1차 공판 변론을 맡았던 B 변호사는 계속 재판에 참여한다.

이데일리

전 남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이 12일 오전 제주지법에서 첫 재판을 받고 나와 호송차에 오르기 전 한 시민에게 머리채를 잡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 변호사는 A 변호사가 고용한 개인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법인 금성 소속이었던 A 변호사는 고유정 사건을 맡으면서 동료 변호사에게 피해가 갈까 봐 법무법인 탈퇴 절차를 진행 중이었다.

A 변호사는 이날 소속 법무법인 내부 단톡방에 고유정 사건을 포기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A 변호사는 “억울한 죄인을 후배의 소개로 만나 차비 외에는 별 비용 없이 소신껏 도우려 했다”며 “그 과정에서 법인에는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노력을 나름대로 했지만, (그러지 못해) 죄송하다”라고 했다.

이어 “어제(12일)는 제 개인 쪽으로만 화살이 날아오는 상황이었으리라 본다”라며 “급기야 가족 중 스트레스로 쓰러지는 분이 계셔서 소신을 완전히 꺾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A 변호사가 고유정 사건을 포기하게 된 것은 고유정을 향한 비판 여론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A 변호사는 지난달 9일 고유정 사건을 맡은 사실이 알려진 후 비판을 받자 법원에 한차례 사임계를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에도 A 변호사는 고유정이 수감된 제주교도소를 방문하며 사건을 맡을지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사건을 다시 맡기로 결정하고 B 변호사를 고용했지만 결국 변론을 포기하게 됐다.

한편 12일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고유정 전 남편 살인 사건 첫 공판에서 B 변호사는 피해자가 변태성욕을 가진 것이 사건의 발단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고유정이) 피해자의 성관계 요구를 거절한 적이 없다. 피해자의 변태적인 관계 요구에 고씨는 사회생활을 하는 전 남편을 배려했다”고 말했다.

피해자를 살인한 동기에 대해서도 피해자가 고유정을 성폭행하려고 했기 때문이라며, 계획 범행을 전면 부인하는 논리를 펼쳤다.

고유정 사건 다음 공판은 9월 2일 오후 2시 제주지법에서 속행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