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 제품 수입 중소업체 절반, 화이트리스트 제외 대비 ‘전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기중앙회 조사 결과 10곳 중 7곳

“화이트리스트 발효 후 영향받을 것”

“현재 부정적 영향받고 있다” 25.7%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제품을 수입하는 중소기업 2곳 중 1곳이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국) 제외와 관련해 전혀 대비가 안 되어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오는 28일 화이트리스트 조처가 발효되면 10곳 중 7곳의 중소기업이 영향을 받을 거라고 내다봤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일본제품 수입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영향에 대한 중소 수입업체 의견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2%는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응하여 별도의 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48%는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했으나, 전체 응답 기업의 9.6%만이 “모두 준비되어 있다”(1%), “대부분 준비되어 있다”(8.6%)고 답해, 응답기업 10곳 중 1곳만이 일본의 조처에 대비가 충분히 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에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당장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10곳 중 3곳(25.7%)이 채 되지 않았다. 10곳 중 4곳은 ‘아직 모르겠다’(39%)고 답했으며 ‘영향이 없다’고 답한 기업은 전체 응답자의 35.3%였다.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 중에는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2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자치했으며 ‘환율 영향’(13%), ‘수입되지 않으면 방안이 없음’(11.7%), ‘매출 감소’(10.4%) 등이 뒤를 이었다.

다만 오는 28일 화이트리스트 배제 발효 시 영향을 받을 거라고 답한 중소기업은 67.3%로 나타나, 현재까지 중소기업에 큰 피해는 없어도 시일이 지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받을 거라 예측되는 시기는 ‘3개월 이내(’36.3%), ‘4개월~1년 이내’(26.7%), ‘1년 이후’(4.3%)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정부가 우선 추진해야 할 과제로 ‘일본과의 외교적 해결 및 국제공조 강화’(44.7%), ‘기업피해 최소화 및 공정환경 조성’(34.3%),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21.0%) 등을 꼽았다.

중기중앙회는 이번 조사의 후속 조처로 정부가 중점 육성하고자 하는 100대 품목을 포함해 모든 소재·부품·장비 생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과의 공동기술개발 수요를 파악하고, 발굴된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과 관련 대기업과의 연결(매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그동안 중소기업이 어렵게 기술개발을 하더라도 대기업이 구매하지 않아 많은 기술이 사장됐다”며 “앞으로 중앙회가 우수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대기업에 매칭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
◎ Weconomy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