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고유정 변호사 진술 장황…재판장이 제지하기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고유정(36)의 사형 가능성에 대해 변호사들은 “가능성이 낮다”라고 봤다.

이데일리

전 남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이 12일 오전 제주지법에서 첫 재판을 받고 나와 호송차에 오르기 전 한 시민에게 머리채를 잡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고유정의 사형 가능성에 대해 백성문 변호사는 “지금까지 1명만 살해한 이후에 사형 선고를 받은 건 최근에는 없었던 걸로 알고 있다. 조심스럽지만 사형 선고보다는 무기징역 선고가 더 가능성이 높은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조수진 변호사 역시 “사형선고까지는 안 갈 거다. 가장 최근에 사형으로 선고됐던 사례가 2015년에 여자친구 부모님이 결혼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여자친구 부모님을 살해하고 여자친구 강간했던 남성 사건이 있었지 않냐. 2명을 살해한 그 사건에서 사형이 선고된 게 있었고 유명하게는 지존파. 조직적인 경우. 이런 경우여야 우리나라에서 사형이 선고되고 있기 때문에 고유정 사건도 무기 징역. 심하게는 나중에 상고심 가서는 조금 더 감형될 가능성도 있지 않는가 싶다”고 말했다.

전날 고유정의 재판에 대해 백 변호사는 “어제 재판은 공판 준비 기일을 지나서 첫 공판 기일이다. 검찰은 뭐로 기소를 하고 변호사는 어떻게 하겠다는 걸 밝히는 자리였는데 (고유정)변호사 진술이 첫 공판 기일에 하기에는 다소 장황하고 방대했다”고 말했다.

조 변호사는 “첫 번째 기일에는 대부분 검찰이 왜 기소했는지를 얘기를 하고 그거에 대해서 변호인이 인정한다, 부인한다 정도 하는 건데 굉장히 특이했다. 그런데 변호인의 모두 진술을 마치 최후 변론처럼, 마치 증거를 이미 다 조사를 한 것처럼 이미 스토리가 다 있더라”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좀 장황하게 당시의 피해자는 어떤 심리, 피고인은 어떤 심리에서 이렇게 됐을 것이라고 얘기를 굉장히 길게 해서 재판장이 몇 번 제지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백 변호사는 “최후 변론이란 얘기는 재판장이 직접 한 거다. 이거는 최후 변론에서 할 만한 내용인데 너무 길지 않느냐. 이렇게 제지까지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고유정 변호사가 “고유정 전 남편은 ‘변태 성욕자’였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조 변호사는 “특이한 주장이다. 고유정이 어떻게 살인에 이르렀는가를 아무 우발적이다라고 이야기하기 위해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강간을 당하려는 위험에서 본인이 우발적으로 살인했다. 이렇게 얘기를 했었는데 그 변호인의 주장은 그걸 약간 더 넘어서서 변태적인 성관계 요구를 방어하려다 보니까 이런 취지로 얘기를 했다. 이러한 점에 대해서 검찰이나 경찰에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살인마로 단정됐다. 이렇게 주장을 했다”고 덧붙였다.

조 변호사는 “계획 살인을 하면 굉장히 가중 처벌이 된다. 그래서 우발 살인이라는 게 있다. 그쪽으로 지금 끌고 있는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12일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전 남편 살인 사건 첫 공판에서 고유정 측 변호인은 피해자가 변태성욕을 가진 것이 사건의 발단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고유정이) 피해자의 성관계 요구를 거절한 적이 없다. 피해자의 변태적인 관계 요구에 고씨는 사회생활을 하는 전 남편을 배려했다”고 말했다.

피해자를 살인한 동기에 대해서도 피해자가 고유정을 성폭행하려고 했기 때문이라며, 계획 범행을 전면 부인하는 논리를 펼쳤다.

고유정 사건 다음 공판은 9월 2일 오후 2시 제주지법에서 속행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