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살인마!" 전남편 살해 고유정 첫 공판서 시민들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리 풀어헤친 채 수의 입고 등장…성폭행 시도에 따른 우발적 살인 주장 반복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36)이 법정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재판에서 고씨 측이 전남편 강씨(36)가 겁탈하려고해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계속하자 방청객들은 고씨에 대한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연합뉴스

머리채 잡힌 고유정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전 남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이 12일 오전 제주지법에서 첫 재판을 받고 나와 호송차에 오르기 전 한 시민에게 머리채를 잡히고 있다. 2019.8.12 jihopark@yna.co.kr



제주지법 형사2부(정봉기 부장판사)는 12일 201호 법정에서 고씨에 대한 첫 정식 공판을 열었다.

지난달 열린 공판준비기일에 불참했던 고씨는 이날 연녹색 수의를 입고 법정에 나왔다. 지난 6월 12일 고씨가 검찰에 송치되는 과정에서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지 두 달 만이다.

그동안 머리를 풀어헤쳐 얼굴을 가렸던 모습 그대로 법정에 들어선 고씨는 고개를 푹 숙인 채 빠르게 이동한 뒤 변호인 옆 피고인석에 앉았다.



고씨가 모습을 들어서자 법정은 술렁였다.

일부 방청객은 고씨를 향해 "살인마!"라고 소리치다 법원 관계자들에게 제지당하기도 했다.

방청객들은 머리를 풀어헤치고 나온 고씨에 대해 머리를 묶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표출했다.

연합뉴스

거센 비난 받으며 호송차 탑승하는 고유정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전 남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이 12일 오전 제주지법에서 첫 재판을 받고 나와 호송차에 오르며 시민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2019.8.12 jihopark@yna.co.kr



재판장은 "재판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협조해달라"고 방청객들에게 협조를 구했다.

재판이 시작된 뒤 국민참여재판을 원하냐는 재판장의 질문에 "원하지 않는다"고 짧게 말했다.

또 이름·생년월일·직업 등 재판부가 피고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인정신문에 작은 목소리로 답한 뒤 1시간 20분 남짓 진행된 이번 공판에서 시종일관 고개를 푹 숙인 채 재판에 임했다.

곧바로 계획적 살인을 주장하는 검찰과 우발적 살인을 주장하는 변호인간 공방이 치열하게 이어졌다.

고씨는 검찰이 공소사실을 밝히는 동안 고개를 떨군 채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고씨 측 변호인은 "강씨가 졸피뎀이 섞인 밥을 먹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강씨 자신의 강한 성적 욕구를 이기지 못해 고씨를 겁탈하려고 했다"는 주장을 하며 계획적 범행을 강하게 부인했다.

법정을 가득 채운 방청객들은 고씨 측의 이러한 주장에 "말도 안되는 소리다. 추잡스럽다"며 탄식을 내뱉었다.

연합뉴스

고유정 첫 정식재판 방청 열기 '후끈'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전 남편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의 첫 정식 재판일은 12일 오전 제주지방법원에서 재판 방청을 원하는 시민들이 방청권을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2019.8.12 dragon.me@yna.co.kr



피해자 유가족도 이날 법정 내 방청석에 앉아 울분을 삼키며 재판을 지켜봤다.

법정은 고씨가 퇴정하려고 피고인석에서 일어나자 다시 술렁거렸다.

일부 방청객은 '기분 나쁘다' '얼굴을 들어라'는 등의 탄식과 고함이 이어졌다.

고씨의 재판은 제주지법 사상 처음으로 방청권을 선착순으로 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법원은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재판인 만큼 법정 질서 유지를 위해 지난달 열린 공판준비기일부터 고씨의 재판에 대해 방청권 소지자만 방청을 허용했다.

이 때문에 방청권을 얻지 못한 일부 시민들의 항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고씨의 다음 재판은 9월 2일 오후 2시 열린다.

고씨는 지난 5월 25일 오후 8시 10분부터 9시 50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남편 강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혐의는 살인과 사체손괴·은닉이다.

검찰은 지난달 1일 수사를 마무리하고 고씨를 재판에 넘겼다.

bj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