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제 克日의 길]‘휴가반납’ 이낙연 총리, 日 경제보복 대응 진두지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14일 휴가 취소…소재부품장비 R&D 현장 방문 예정

日보복 대응 TF 확대 등 범정부 대응 컨트롤타워 역할

헤럴드경제

이낙연 국무총리 [헤럴드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대표적인 ‘지일파(知日派)’로 꼽히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여름 휴가를 반납하고 일본 경제 보복에 대한 범 부처 대응을 진두진휘하고 있다.

최근 외교·안보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국무조정실 1차장 주축으로 구성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TF를 정책담당인 2차장까지확대하고 관계부처 현안 및 대응책을 살피고 있다.

일본을 우리의 수출우대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전략물자수출입 고시 개정안 발표도 당초 지난 8일에서 유보한 것도 이 총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전략물자수출입 고시 개정안은 이 총리의 지시에 따라 기존 내용을 보완해서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12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지난 8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일주일가량 여름 휴가를 갈 예정이었으나 전격 취소했다. 대신 14일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 현장인 대전 유성구 한국기계연구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총력전을 선언한 가운데 국가R&D 예산을 올해 20조5000억원에서 내년 22조원 안팎까지 늘릴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8일 열린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는 일본을 우리의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내용이 담긴 전략물자수출입고시에 대해 보완 및 속도조절을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실에서는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이후 올해 초부터 일본의 경제보복 가능성에 대비해 TF를 구성해 관련부처 보고를 받고 대응책을 논의해왔다”고 말했다.

다른 총리실 관계자는 “이 총리는 지일파답게 아베 신조 총리를 비롯한 일본 주요 내각 인사들에 대한 인적 정보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면서 “이 총리가 일본 문제를 계속 챙겨온 만큼 책임감을 갖고 일본과의 접촉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부처 한 고위관계자도 “일본 대응 관련 대책 발표 등이 청와대나 해당부처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사실상 이 총리가 일본 수출규제 관련 범 부처 대응을 총괄하면서 컨트럴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무역보복조치가 강경기조를 이어가던 지난달 13~ 22일 8박10일간의 4개국 순방동안 능통한 일본어로 일본의 관가 또는 정계, 경제계 등 인적 네트워크와 수시로 접촉했던 것으로 총리실 관계자가 전했다. 이 총리는 이를 통해 일본발로 보도되는 내용의 실제 기류와 배경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당시부터 모색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 총리는 지난 5월 9일 미국 루이지애나 레이크찰스에서 열린 롯데케미칼 석유화학공장 준공식 행사에 앞서 이뤄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20여분 면담에서 일부 비공식 대화는 일본어로 소통했다.

한편, 이 총리는 동아일보 기자시절 일본 도쿄 특파원을 거쳤고, 국회의원 시절 한일의원연맹의 간사장, 수석부회장 등을 역임해 문재인 정부 관료 중 가장 일본 인적 네크워크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