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인도, 4차례 연속 금리 인하…5.75%→5.4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인도가 경제성장 촉진을 위해 2개월만에 금리를 또 인하했다. 4차례 연속 금리 인하다.


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인도중앙은행(RBI)의 통화정책위원회(MPC)는 기준금리인 레포금리를 5.75%에서 5.40%로 35bp(1bp=0.01%포인트) 인하했다고 발표했다. 2010년 4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의 금리다.


이로써 인도는 올해 들어 2월, 4월, 6월에 이어 네번째로 금리를 인하했다. 앞선 3차례 모두 25bp씩 금리를 내렸지만 이번에는 인하 폭이 더 커졌다.


블룸버그는 "인도 중앙은행이 시장 기대치 이상으로 인하 폭을 키웠다"고 설명했다.


RBI는 이날 금리결정 후 성명에서 "글로벌 경기침체와 무역긴장이 고조되면서 국내 경제활동이 계속해서 취약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완화적(accommodative)'인 통화정책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기로했다.


RBI의 금리 인하는 집권 2기를 시작한 모디 정부가 내수와 개인 투자를 되살려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최근 인도 경제는 수요 위축으로 자동차 판매 시장이 심각한 부진을 겪고 있다. 여기에 실업률마저 높아지는 등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