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번 만큼은 행동해야"…참사 반복에 美 총기규제 목소리 커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텍사스주에서 현지 시간으로 어제(3일) 또 다시 대형 총기 참사가 발생하자 이번만큼은 총기 규제 문제를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목소리가 미 정치권에서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 오전 10시쯤 텍사스주의 국경도시인 엘패소 동부의 쇼핑단지 내 월마트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20명이 숨진 것이 그 계기가 됐습니다.

불과 일주일 전 캘리포니아주 '길로이 마늘 페스티벌' 총기 난사를 포함해 미 전역에서 크고 작은 총격 사건이 잇따르는 가운데 벌어진 사건이어서 민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이 총기 규제론을 재점화하려는 모양새입니다.

내년 대선을 준비하는 민주당의 유력 후보들은 한목소리로 규제 강화를 외쳤습니다.

민주당 주자 중 선두를 달리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사건 발생 직후 자신의 트위터에 "얼마나 많은 생명이 (총기 난사로) 희생돼야 하고 지역 사회가 찢어져야 하는가"라며 "우리가 행동에 나서 만연한 총기 폭력을 끝낼 시간이 지났다"고 적었습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우리는 미 총기협회(NRA)와 총기 제조사들을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같은 당 대선후보인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 역시 "너무나 많은 지역사회가 이미 비슷한 비극을 겪었다"며 "지금 당장 우리 사회에 만연한 총기 폭력 종식을 위해 나서야 한다"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엘패소가 고향인 민주당 대선주자 베토 오로크 전 하원의원(텍사스)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미지방공무원노조연맹(AFSCME) 포럼에서 "총기들을 전장에 놔둬야 하며 더는 우리 공동체에 반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진보 성향 대선주자인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도 같은 행사에서 "총격 사건은 오늘뿐만 아니라 이번 주에만 여러 번 발생했다"며 "전 세계가 미국을 보면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인지 궁금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공화당은 미국인 대다수의 목소리를 듣기보다 총기협회를 기쁘게 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역시 대권 도전에 나선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은 "우리는 인구보다 총기가 더 많은 세계 유일의 나라"라며 "(총기 소유 권리를 보장한) 수정헌법 2조를 존중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미국인 수천 명에 대한 사형 선고가 돼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 밖에 다수의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이미 강력한 총기 규제 정책을 공약을 내걸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도 의회 차원에서 규제 강화안을 밀어붙일 태세입니다.

민주당 일인자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너무 많은 지역사회의 가족들이 매일 총기 폭력의 공포를 견뎌내기를 강요당하고 있다"며 "이제는 참을 만큼 참았다"고 비판했고, 척 슈머(뉴욕)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도 "지금 당장 미국 내 총기 폭력 종식을 돕기 위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총기 규제에 찬성하는 민주당과는 달리 공화당은 대체로 총기 소유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이날 총격 사건과 관련해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 총기 규제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 [SBS뉴스 모바일 개편 이벤트] '경품 가득' 설문 바로가기 >
▶ [SBSX청년 프로젝트] 당신의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