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붉은 수돗물' 사태 관련 인천상수도본부 공무원 줄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검찰과 협의 거쳐 직무유기 혐의 입건 대상자 분류

연합뉴스

'붉은 수돗물' 사태 직무유기…인천시 상수도본부 압수수색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인천시의 '붉은 수돗물' 사태 직무유기 혐의를 수사 중인 경찰이 시 상수도사업본부 공무원들을 최근 잇따라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은 이들 가운데 피의자로 입건할 대상자를 곧 확정할 방침이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산하 공촌정수장 소속 직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31일 밝혔다.

경찰 조사를 받은 공무원은 모두 10여명으로 이들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산하 급수팀·수운영팀·생산관리팀 직원과 공촌정수장 시험실 직원이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지난 5월 말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후 최초 민원 신고 단계부터 이후 사태 수습을 위해 조치한 사항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또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가 공촌정수장으로부터 어떤 보고를 받고 어떻게 지시를 했는지도 파악했다.

경찰은 공촌정수장 시험실 직원들을 상대로 탁도계가 이번 사태가 악화하는 시점에 실제로 고장 났었는지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11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공촌정수장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탁도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사태 발생 후 탁도계가 고장 난 게 아니라 임의로 누군가가 작동을 멈췄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수사 중이다.

환경부는 지난달 18일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 결과를 설명하면서 "탁도계가 고장 나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달 수계전환 이후 공촌정수장 탁도는 평균치보다 3배 수준까지 높아졌지만 별도의 조치 없이 붉은 수돗물이 각 가정으로 공급돼 사태가 악화했다.

경찰은 최근 조사한 공무원들 가운데 직무유기 혐의를 적용할 입건 대상자와 미입건자를 조만간 분류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에 최초 고발장이 접수된 사건이어서 검찰과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 5월 30일 서울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의 전기설비 검사 때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수계전환 중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발생했다.

인천시는 공촌정수장의 관할 급수구역에 포함되는 26만1천세대, 63만5천명이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했다.

시민단체 등은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박남춘 인천시장과 김모 전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을 고발했다.

연합뉴스

'붉은 수돗물'…인천 공촌정수장 압수수색한 경찰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