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경욱 "'독도는 일본땅 발광'에 침묵 한 文대통령 뒤엔 친일파 부친…" 배경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24일 옛 일본대사관 터 평화의 소녀상을 찾아 전날 일본 정부가 동해 상 독도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를 자국 영공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며 시위 하고 있다. 민경욱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사진)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을 친일파라고 비판하면서 부친의 친일 전력 의혹을 제기했다.

일본이 지난 23일 러시아 군용기의 동해 상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을 넘어 독도 영공까지 2차례 침범한 것을 두고 일본이 ‘독도는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며 그를 ‘친일파’로 규정했다.

민 대변인은 이날 본인 페이스북에 “독도는 우리 땅이다. 이 미친 또라이 일본놈들아!”라면서 이 같은 글을 남겼다.

민 대변인은 “그건 그렇고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근처 영공을 침범했는데 일본놈들이 자기네 땅에 들어왔다고 발광하는 걸 보고도 아무 말도 못 한 문재인 대통령! 그대야말로 친일파 아닌가”라며 “선대인(先大人. 남의 돌아가신 아버지를 일컫는 말)께서 친일파였다고 하던데 무려 한 나라의 대통령이나 되는 분께서 그래서야 되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NHK에 의하면 당일 일본은 “독도는 우리 영토”라며 자위대 군용기를 급발진했다. 이날 러시아 군용기 독도 영공 침해 및 일본의 도발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에서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소집되지 않았다.

민 대변인은 최근 한일 관계가 갈등 국면에 접어들며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에 대한 친일 프레임을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친일파’라는 주장으로 역공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왜 국민들이 ‘일본을 위한 엑스맨’이라고 비판하는지 자신들의 언행을 곰곰이 되짚어봐야 한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에서 “2년 내내 ‘북한팔이’ 하던 정권이 이제는 ‘일본팔이’로 무능과 무책임을 덮으려고 하고 있다”며 “저성장에 오랫동안 신음한 일본처럼 대한민국을 일본화하는 (문재인) 정부야말로 ‘신(新)친일파’ 아닌가”라고 받아쳤다.

세계일보

한편 문 대통령 부친의 친일 전력 의혹은 지난 2012년 대선 때부터 제기돼 왔다. 그해 9월 17일자 조선일보 기사는 “문 대통령 부친인 고(故) 문용형씨가 일제 강점기였던 1920년 함흥농고 졸업 후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함경남도 흥남시청 농업계장·과장 등 공무원으로 일했다”라며 “1940년은 창씨개명 강요가 시작된 해로 창씨개명을 하지 않으면 공ㆍ사 기관에 취업할 수 없으며 현직자에 대해서도 해고를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의 부친이 친일파‘라는 주장이 담긴 글이 SNS 등을 통해 확산됐다. 이를 주장하는 측의 논리는 “당시 농업 관련 일을 했던 공무원이 곡식을 수탈해 일제에 제공했으므로 농업 계장 과장을 맡은 문 대통령 아버지도 일제에 협력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었다.

이 같은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자 2015년 10월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와 관련해 “허위 사실 유포 행위”라며 “정신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대응 방안을 내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 부친 문씨의 구체적인 친일 행적이 밝혀지지 않았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 기준에서도 일제시대 당시 말단 공무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 책은 2009년 출간됐고 국권침탈 및 식민통치와 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해 한민족 혹은 타민족에게 신체, 물리, 정신적 직·간접 피해를 끼친 친일파 5207명의 이름이 수록돼 있다.

이와 관련해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한 언론에 “친일인명사전 수록 기준은 한 가지만 보는 게 아니라 해당인의 직위, 직무, 지속성, 자발성,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선정한다”며 “일제치하 생계형 말단 공무원까지 친일파로 몰아가는 것은 총체적 친일파론”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hodujang@segye.com

사진=민경욱 페이스북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