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시민 ‘알릴레오’ 접는다… 전열 정비해 총선 앞두고 ‘시즌2’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유시민의 알릴레민의 알릴레오'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24일 녹화를 끝으로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1을 종료한다. 전열을 정비해 내년 총선 전 ‘시즌 2’로 돌아올 계획이다.

노무현재단 등에 따르면 유 이사장은 이날 알릴레오 29회 방송 녹화를 마치고 휴식기에 들어간다.

유 이사장 측 관계자는 “시즌 1을 보완해 시즌 2를 선보일 것”이라며 “올가을 추석을 지날 때쯤 방송을 재개할 것 같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기존 알릴레오의 명칭이나 배포 방식 등 큰 틀의 콘셉트를 유지하되 코너를 추가하고 보조 진행자를 두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반적으로 콘텐츠 역량을 보강해 기성 언론이 주목하지 않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쟁점으로 판단되면 이를 주도적으로 의제화할 수 있는 강력한 채널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다만 유 이사장 측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와의 공동방송 등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2만명이 채 되지 않았던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알릴레오 시작 후 급증해 최근 85만명을 돌파했다.

알릴레오를 계기로 유 이사장의 정계 복귀설에도 불이 붙었다.

유 이사장 본인은 여러 자리에서 “직업으로서의 정치는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지만, 알릴레오 방송 자체가 고도의 정치 행위라는 평가가 나왔고 대중의 관심도 집중됐다.

실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도 유 이사장은 알릴레오 외에 별다른 정치 활동을 하지 않고도 유력 후보로 수 차례 꼽혔다.

유 이사장이 계획대로 오는 9월 하순께 알릴레오 시즌 2로 돌아올 경우 총선 시기와 맞물려 또다시 정치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인지도와 영향력을 바탕으로 여권을 측면 지원하는 역할을 자처할 가능성이 크다.

유 이사장 스스로 지난 5월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에서 “총선이 다가오면 알릴레오에서 총선 특집 방송을 꾸준히 하겠다”고 밝혔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