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WTO 이사회 '日 수출 규제 논의' 순연…24일 오후 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이 22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정식 의제로 논의될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 수석대표로 참석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영종도=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23일(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논의될 예정이었지만 앞서 상정된 의제의 논의가 길어지면서 순연됐다. 일본의 수출 규제 안건은 한국시각으로 24일 오후에 논의될 예정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스위스 제네바에서 164개 회원국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WTO 일반이사회에서는 우리 정부가 의제로 제안한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논의는 현지시각으로 24일로 미뤄졌다. 기타 안건을 제외한 전체 14개 안건 중 11번째인 이 안건은 이날 논의될 예정이었지만 상소 기구 구성 등 앞선 안건들에 대한 논의가 길어지면서 순연됐다.


WTO 일반이사회는 164개 전체 회원국 대표가 중요 현안을 논의하고 처리하는 자리로 2년마다 열리는 최고 결정 권한을 가진 WTO각료회의 기간이 아닐 때 최고 결정기관으로 기능한다. 다만 우리가 제의한 일본 수출 규제 의제는 WTO에서 바로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의 결정을 내리는 대상은 아니다.


통상적으로 WTO 일반이사회는 하루 만에 끝나지만, 이번에는 상소 기구 구성 등 앞선 안건들에 대한 논의가 길어지면서 이례적으로 회의 일정이 길어졌다.


이날 미국이 WTO 상소 기구 시스템의 문제를 거론하면서 상소 기구 위원 신규 임명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회원국들이 여러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WTO 일반이사회는 현지시각으로 오전 10시, 한국시각으로 오후 5시에 다시 이어진다.


우리 정부는 이 자리를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는 'WTO 협정에 위배되는 조치로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피력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안보상 필요한 정당한 조치'라는 입장을 강조하며 맞설 것으로 보인다.


김승호 산업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회의 시작 전 회의장에 들어서면서 "일정이 늦어지고 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