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재개발·재건축 '희비'…서울 '울상' vs 경기·지방 '활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정비사업 옥죄기에 건설사 지방행

인천 '화수화평' 등 정비사업 본 궤도

광주·대전 구도심 재개발도 속도

종로 '숭의 제2구역' 해제 절차

세운재정비 일부 구역 일몰제 우려

이데일리

인천 동구‘화수화평 재개발 사업’ 예상 조감도(사진=현대건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인천 동구 화수동과 화평동 일대에서 추진하는 ‘화수화평 재개발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2009년 결성한 화수화평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 지난 1일 현대건설을 시공사를 선정하면서 속도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평택에서도 ‘합정주공 835번지 재건축 사업’이 조합 설립 1년여만에 현대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재건축에 사실상 돌입했다.

재건축사업을 추진하는 서울지역 아파트 단지들과 경기·지방에 있는 단지들 간에 희비가 갈리고 있다. 서울은 집값 상승을 우려한 서울시가 재건축 사업 승인을 잘 내주지 않는 등 모든 행정절차가 더디게 진행되는 반면 이외 지역은 지자체가 도시환경정비를 위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어서다.

◇ 지방으로 내려간 대형건설사

최근 대형건설사들의 지방 재정비사업 시공권 수주 소식이 잇따라 들려오고 있다. 서울시가 도심 내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옥죄면서 일감이 줄어들자 그동안 관심도 없던 경기권과 지방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대형건설사들의 가세로 정비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인천 화수화평재개발사업은 약 5500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18만998㎡ 부지에 지하 3층∼지상 38층 31개 동, 3343가구 규모의 아파트 대단지로 탈바꿈하는 프로젝트다. 이곳은 인천시의 구도심인 동구 동인천역과 반경 약 300m안의 역세권이지만 구도심 쇠락과 함께 인천에서 주거환경이 급격히 나빠진 곳으로 꼽혔다. 도심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으려는 지자체·주민들의 의지가 큰 가운데 대형건설사들의 참여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평택 합정주공835번지 재건축사업은 1989년 준공한 합정동 일대 목화주공1단지와 합정주공2단지를 통합해 벌이는 프로젝트다. 현대건설의 참여로 2023년까지 사업비 3759억원을 투입해 7만5645.9㎡의 부지에 지하2~지상 35층 17개동 아파트 1944가구와 상가 등을 짓는다.

최근 청약 열기가 뜨거운 광주에서도 재개발 사업이 관심 대상이다. 특히 북구 풍향동의 서방시장 인근을 재개발하는 ‘풍향구역 재개발 사업’은 지난 5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으면서 시공사 선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주민들의 개발 의지가 큰 덕분에 약 90%의 동의율로 조합이 설립됐다. 현재 1조원대 규모의 사업비를 놓고 현재 대림 롯데·포스코·현대산업개발·호반 등 대형 건설사가 예비 수주전을 펼치고 있다. 조합에서는 15만1229㎡ 부지에 지하 2층~지상 30층 규모의 아파트 2819가구와 부대 복리시설로 재개발 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대전은 구도심으로 꼽히는 중구 태평동 일대 태평5구역의 재건축 추진이 탄력을 얻고 있다. 태평5구역은 인근 삼부아파트 등으로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대전을 대표하던 지역이었지만 도심 노후화로 주민들의 재개발 요구가 커지기 시작했다. 추진위는 올해 안으로 조합을 설립하고 시공사를 선정해 이 일대 16만256㎡ 부지에 총 2408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사업비는 약 1조원대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달 조합설립인가가 난 유성구 장대동 일대 장대B구역(9만723㎡) 재개발도 속도가 붙고 있다.

◇“지방이 부러워” 속타는 서울 주민들

반면 서울은 강남권과 여의도 일대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답보 상황인데다가 기존 정비사업구역으로 지정된 곳들도 잇따라 강제 해제돼 주민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서울에서는 재건축 23곳, 재개발 구역 15곳 등 총 38곳이 내년 3월까지 조합을 설립하지 못하면 일몰제로 인해 정비구역에서 해제된다. 서울 도심 내 대규모 아파트 공급으로 기대를 모았던 중구 세운재정비구역내 여러 구역도 현재 일몰제 리스트에 올라 있다. 종로구의 ‘숭인 제2 주택재개발정비예정구역’도 최근 해제 절차를 밟고 있다.

이데일리

서울 서초구의 재건축 예정 아파트 단지(사진=김용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초구의 한 재건축 예정 단지 아파트를 소유한 김모씨(여·60)씨는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고도 서울시가 디자인 설계변경 심의를 통과 시켜주지 않아 답보 상태”라며 “인천의 구도심 재개발사업이 속도를 내는 것을 보면 부럽기만 하다”고 말했다.

김성환 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서울 강남권이나 여의도는 재건축·재개발사업이 주변의 집값 상승을 견인할 우려가 크다고 시와 정부가 판단하고 있어 정책기조가 바뀌지 않는 한 진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이로 인해 일감이 줄어든 대형 건설사들이 입지가 좋은 지방으로 눈을 돌리면서 상대적으로 경기권과 지방시장이 더 큰 관심 대상이 됐다”고 분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