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940248 0042019072353940248 01 0101001 6.0.14-RELEASE 4 YTN 0 popular

중러, 폭격기 합동작전...美 '인도-태평양 전략' 견제?

글자크기

[앵커]

우리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가 중국과 함께 동해에서 합동 작전을 펼치며 군사 협력을 과시한 것도 이례적입니다.

최근 한일 갈등으로 균열을 보이는 극동 지역을 돌파구 삼아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견제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강정규 기자입니다.

[기자]

독도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조기경보기 외에 Tu-95 폭격기 2대가 따로 움직였습니다.

동해 NLL 북쪽에서 중국 H-6 폭격기 2대와 합류한 뒤, 울릉도와 독도를 가로 질러 남하했습니다.

오전 9시 4분 카디즈를 빠져나간 데 이어, 10시 11분쯤 탐지 범위 밖으로 사라졌다가 2시간 만에 다시 레이더에 잡혔습니다.

정확한 항적을 알 순 없지만, 중일 간 분쟁 수역인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를 다녀오기 충분한 시간과 동선입니다.

트럼프 행정부 들어 미국은 우리나라와 일본, 타이완, 호주에 이어 인도까지 아우르는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남중국해 일대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은 물론 중동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등 공세적인 움직임이 두드러집니다.

이에 자극 받은 중국과 러시아가 손을 잡고 견제에 나선 걸로 풀이되는 이유입니다.

특히 최근 한일 갈등으로 균열이 생긴 극동을 미국의 포위망에 대한 돌파구로 삼겠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중러 군사협력, 그리고 미일 군사 협력 구도와 충돌하는 그림인데… 일본을 자극하는 것 보다는 손 쉬운 상대인 한국을 시험해 봤다고 볼 수 있고….]

청와대는 이번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같은 행위를 되풀이할 경우 훨씬 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중러 양국에 경고했습니다.

YTN 강정규[live@ytn.co.kr]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YTN 화제의 뉴스]
러시아 군용기, 우리 영공침범…軍 경고사격
"그런 보석 싫다"더니…웃으며 나온 양승태
美 10년 전 실종된 마켓 직원, 가게 냉장고 틈서 발견
한 제약사가 '우수 사례'라며 배포한 자료 보니…
"내가 아이 버렸다" 자수해 DNA 검사했더니 '황당'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