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외교부, '영공침범' 러시아에 "신뢰훼손"…유감표명·사과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순구 차관보, 러시아 대사대리 초치해 항의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외교부는 23일 러시아 군용기가 이날 오전 영공을 침범하고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한 데 대해 러시아 측에 사과와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이날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를 서울 도렴동 청사로 초치해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은 한러 양국 간 우의 및 신뢰 관계를 훼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국제규범에 배치되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 이렇게 밝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에 볼코프 대사대리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신속하게 본국에 보고하고, 철저한 진상조사 뒤 사실관계를 한국 정부와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윤 차관보는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로 초치해 중국 군용기의 KADIZ 진입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아침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군용기 3대가 KADIZ에 진입했고, 이 가운데 러시아 군용기 1대는 독도 인근 영공을 두 차례 침범해 우리 군이 대응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 러시아 대사대리 초치… 영공 침범 항의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를 초치해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kimsdoo@yna.co.kr



transi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