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격화하는 홍콩 시위…中 비상사태 선포 가능성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휘장 오염에 강경론 대두"

비상사대 선포 시 홍콩은 중국 본토의 법 적용받아

"홍콩 정부가 통제 못하는 상황 아냐…신중해야" 목소리도

이데일리

홍콩 시위대가 21일 중국 중앙정부를 대표하는 기관인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정문의 중국 정부 휘장을 검은 페인트로 오염시켰다. [AFPBB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홍콩의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며 반(反)중국 여론이 높아지자 중국 당국도 칼을 뽑을 태세다. 중국 관영매체들도 홍콩 시민들이 중앙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을 공격한 사진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강경론에 힘을 보태고 있다.

2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사태가 악화할 경우 중국 중앙정부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홍콩 기본법 18조에 따르면, 홍콩에 통제할 수 없는 소요사태가 발생해 중국의 국가안보나 통합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홍콩에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 이 비상사태가 선포되면 홍콩은 중국 본토의 법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자치권 역시 급격히 약화할 수도 있다.

SCMP는 다음 달 초 연리는 중국 전·현직 수뇌부의 여름휴가 회의인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홍콩 사태와 해결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이며 비상사태 선포도 가능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중국 내에선 지난 21일 시위에서 중국 중앙정부를 대표하는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건물이 공격을 받으며 중국 국가 휘장이 검은 페인트로 오염되자 강경론에 힘이 실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홍콩 시위대는 판공실 벽에 스프레이를 이용해 반중 구호와 욕설을 쓰고 건물에는 날계란을 투척하기도 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이미 홍콩에 있는 중앙정부의 대표 기관까지 공격한 반정부 성향 시위대를 향해 비난을 퍼부으며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영자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폭도들의 비양심적인 행동으로 홍콩의 법치주의가 위기에 처했다”며 “혼돈의 본질적인 원인은 매우 제한된 경찰력에 있다”고 주장했다. 공권력 투입이 필요하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중국 외교부의 겅솽 대변인 역시 “일부 시위대의 행동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이 마지노선을 건드렸다”며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중국 내에서도 비상사태 선포는 시기상조란 목소리도 나온다. 친첸홍 우한대 교수는 “비상사태 선포는 마지막 카드로 쉽게 꺼내면 안 된다”며 “홍콩 정부나 경찰이 시위대를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최근 홍콩 시위에 대해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와 회담을 앞두고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이 원한다면 (시위를 멈출 수 있었다). 시 주석은 책임감 있게 행동했다”라고 평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