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외교부, 러시아 대사대리 초치해 '영공침범' 엄중항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차관보, 재발방지 촉구…KADIZ 무단진입 관련 中대사도 초치

연합뉴스

독도 영공 침범, 러시아 대사대리 초치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가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우리 영공을 침범한 것과 관련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초치되고 있다. 이날 오전 러시아 군용기 3대는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한 뒤, 이 중 1대가 독도 인근 영공을 두 차례 침범해 우리 군은 러시아 항공기에 경고사격을 가했다. 2019.7.23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현혜란 기자 = 외교부는 러시아 군용기가 23일 오전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하고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침범한 데 대해 러시아 측에 엄중히 항의하고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도렴동 청사로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를 불러 이러한 뜻을 전달했다. 주한 러시아 대사가 휴가 중이라 대사 대리를 대신 초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차관보는 볼코프 대사 대리를 초치한 자리에서 "러시아 군용기가 카디즈와 우리 영공을 침범한 것에 대해서 엄중한 항의의 뜻을 전하고 재발방지를 촉구하기 위해 오늘 예정도 없이 대사(대리)를 초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외교부, 중국 정찰기 KADIZ 무단 진입 관련 중국 대사 초치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가 중국 정찰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무단 진입과 관련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초치되고 있다. 2019.7.23 kimsdoo@yna.co.kr



이에 앞서 윤 차관보는 오후 2시 30분께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도 초치해 중국 정찰기가 사전 통보 없이 KADIZ에 진입한 데 대해 항의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는 국방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긴밀히 대응하고 있고 계속 그렇게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아침 중국 H-6 폭격기 2대와 러시아 TU-95 폭격기 2대 및 A-50 조기경보통제기 1대 등 5대가 KADIZ에 진입했고, 이 가운데 러시아 A-50 1대는 독도 인근 영공을 두 차례에 걸쳐 7분간 침범해 우리 군이 대응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transi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