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 내달 안보리 의장국 맡아… 유엔 ‘북핵 대응’ 주도할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2월 한달 동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순회 의장국을 맡게 돼 한국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 대응을 주도하는 상황이 전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부터 2년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 된 한국은 다음달 1일부터 한달간 15개 이사국이 국가명 영문 알파벳 순서로 맡게 되는 안보리 의장국이 된다.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의 김숙 대사는 한국을 대표해 안보리 의장을 맡아 다음달 4일 첫 안보리 회의를 소집하게 된다. 만약 2월 안에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한국은 안보리 의장국으로 이 문제를 주도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안보리는 지난 22일 유엔결의 2087을 통해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나 핵실험을 할 경우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한국은 즉각 안보리를 소집해 이 문제를 다룰 수 있다.

김 대사는 이날 한국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의장국으로서의 역할과 한국 정부의 입장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유엔 관계자는 “의장국이 아니라면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청하게 되지만 이번에는 우리가 의장국이기 때문에 곧바로 의장이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면서 “의장국으로서 안보리 논의를 주도하게 되지만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달라지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 안보리 의장국을 맡는 동안 각종 국제현안에 대한 안보리 논의를 주재하면서 회원국의 책임 강화, 평화유지활동의 보호·책임 역할 제고, 의료진·여성·아동 보호 강화 등을 논의하게 된다. 특히 의장국의 직권으로 의제를 선정해 이를 논의할 수 있다. 한국은 무력분쟁에서의 민간인 보호를 중점 의제로 선정해 다음달 12일 관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회의는 김성환 외교부 장관이 직접 유엔을 방문해 주재할 예정이다.

<워싱턴 | 유신모 특파원 simon@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