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제주개는 한국 고유 토종개…독립적인 품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농진청, 유전자 분석…"다양성 확보 필요"

연합뉴스

제주개
[농촌진흥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제주도에서 소수 길러지는 '제주개'는 우리나라의 고유 토종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제주개의 유전학적 근거를 확인하고, 고유 혈통 관리·보존을 위해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23일 밝혔다.

제주개는 품성이 온순하면서 행동이 민첩한 견종이다. 청각·후각·시각이 발달해 꿩 등을 잘 사냥한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이 혈통 보존과 육성 사업을 벌여 49마리를 관리 중이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제주축산진흥원이 관리하는 제주개 20마리와 외국 개 등 7개 품종을 대상으로 품종 간 유전적 거리를 살펴봤다.

농진청은 "그 결과 제주개는 한국 토종개와 가까웠고, 독립적인 품종으로 보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독일셰퍼드 등 외국 개와는 유전적 거리가 아주 멀게 나타나, 제주개가 한국 토종개로서 유전적 독창성이 있음을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제주개의 유전자형 다양성은 56%로 경주개 동경이의 70%, 진돗개의 61%보다 낮았다. 이는 외래 유전자의 유입이 없는 상태의 소규모 집단으로 보존됐다는 의미다.

농진청은 "제주개는 다른 토종개보다 유전자형 다양성이 낮아 새로운 제주개 혈통을 이용한 다양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s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