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찬식·차경환 검사장 사의…고위직 용퇴 12명으로 늘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차기 검찰총장 선배 9명 남아

연합뉴스

한찬식 검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한찬식(51· 사법연수원 21기) 서울동부지검장과 차경환(50·22기) 수원지검장이 23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들은 모두 윤석열(59·23기) 차기 검찰총장의 사법연수원 선배다.

한 지검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사직인사 글을 올려 "검찰이 어려움에 처한 시기에 도움을 드리지 못하고 떠나게 돼 죄송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국민이 진정으로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깨닫고 구성원들이 합심해 노력한다면 앞으로 여러 난관을 잘 헤쳐가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 출신으로 성남고와 서울대 법대를 나온 한 지검장은 1992년 서울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과 대검찰청 대변인,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법무부 인권국장 등을 역임했다. 2015년 검사장으로 승진해 울산지검과 수원지검·서울동부지검을 이끌었다.

연합뉴스

차경환 검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차 지검장도 "검사장이라는 막중한 직책까지 겁도 없이 맡아 짊어지고 있다가 이제야 비로소 그 짐을 내려놓는다"며 "마치 일장춘몽(一場春夢)을 꾼 것처럼 딱히 남기는 것 없이 이렇게 검찰을 떠난다"고 소회를 밝혔다.

1996년 서울지검 검사로 임관한 차 지검장은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장, 법무부 대변인, 수원지검 2차장, 법무부 인권국장, 대검 기획조정부장 등을 지냈다.

이날 두 지검장의 사의 표명에 따라 25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검찰총장 취임을 앞두고 용퇴한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는 12명으로 늘었다. 윤석열 차기 총장의 선배 기수는 9명이 남았다.

dad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