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외출·여행도 가능…양승태, 179일 만에 '조건부 보석 석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오늘(22일) 결국 보석으로 석방됐습니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구속기소된지 179일 만입니다. 이제 20일 뒤면 구속기간이 만료돼서 풀어줄 수 밖에 없는데 법원은 그 전에 이렇게 조건을 붙인 보석으로 재판진행에 협조토록 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양승태/전 대법원장 : 재판이 진행 중이니 신병관계가 어떻게 됐든 제가 달라질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앞으로 성실하게 재판에 응할 것입니다.]

179일만에 석방된 양 전 원장은 짧게 입장을 밝히고는 차에 올라탔습니다.

법원은 경기도 성남의 자택에서 지내고 재판에는 꼭 출석하라고 했습니다.

주거제한이 있긴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에 비해 여유가 있는 조건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외출이 금지됐지만 양 전 원장은 외출은 물론이고 3일 이내 여행도 갈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자녀만 만날 수 있었던 이 전 대통령과 달리 양 전 원장은 사건과 관계된 사람 외에는 다 만날 수 있습니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보석조건과 비슷합니다.

보석금도 이 전 대통령은 10억 원이었지만, 양 전 원장은 3억 원으로 차이가 납니다.

20일 뒤면 양 전 원장의 구속기한이 끝납니다.

법원은 이때 조건없이 풀어주는 것보다 느슨하나마 조건을 거는 것이 재판진행에 유리하다고 보고 직권으로 보석을 결정했습니다.

당초 양 전 원장은 조건이 불리하면 보석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결국 받아들였습니다.

반면 검찰은 "보석조건이 느슨하다"며 "사실상 20일 조기석방이 아니냐"고 반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채윤경, 이지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