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893027 0042019072253893027 02 0201001 6.0.10-RELEASE 4 YTN 0 popular

[자막뉴스] '1년에 15만 원' 절약하는 전기 사용법

글자크기

에너지 절약 전문가가 부산의 한 아파트를 찾았습니다.

집안 곳곳에 설치된 가전제품을 둘러보고, 낭비되는 전기가 없는지 살핍니다.

콘센트에 연결된 거실 TV, 주방에 자리 잡은 전자레인지 모두 전원이 꺼진 채 사용하지 않는 상태인데도 적게나마 전기를 소비하고 있었습니다.

이른바 '대기 전력'을 쓰고 있는 겁니다.

전원 코드를 뽑아두거나, 멀티탭 전원 버튼을 꺼두는 방법으로 에너지를 손쉽게 아낄 수 있습니다.

[문금옥 / 에너지 절약 전문가 : 대기 전력을 줄이면 전기사용량 6%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자 제품을 살 때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냉온수가 모두 나오는 정수기의 경우, 여름철에는 잘 쓰지 않는 온수 기능을 꺼두면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2주에 한 번씩 필터를 청소하고, 실외기 주변에는 열 배출을 막는 물건을 두지 않아야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막을 수 있습니다.

형광등 대신 LED 조명을 쓰는 것도 전기요금을 줄이는 방법이지만, 별도 비용이 든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처럼 에너지 전문가의 안내를 받은 가구가 한 해 동안 절약한 전기요금은 15만 원에 달했습니다.

부산시는 가정을 방문해 에너지 절약을 안내하는 사업을 현재 4개 기초단체에서 더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 차상은

촬영기자 : 전재영

자막뉴스 : 육지혜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YTN 화제의 뉴스]
"文 지지율 8개월 만에 최고치…대일 대응 영향"
[단독] "의사 접대 자리에서 성폭력...임직원 쉬쉬"
한 해 15만 원 절약가능?…전기 사용 습관 '꿀팁'
'높게 솟은 머리?'...가발에 마약 숨겼다 적발된 남성
日 논설위원 "불매 운동, 실제 행동보다 인터넷에서"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