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욕창 방치해 근육·뼈 썩었는데…요양원 '책임 떠넘기기'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인천의 한 요양원에 있던 90대 환자가 욕창이 번져서 근육과 뼈까지 썩었습니다. 50대 딸은 어머니를 자주 찾아갔고 가지 못하는 날은 전화로 상태를 확인했지만 요양원 직원이 귀띔을 해주기 전까지는 이런 상황을 전혀 알 수 없었다고 합니다. 환자가 고통을 겪는 동안 요양원 원장이 한 차례 바뀌었는데, 두 원장,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습니다.

이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50대 권모 씨가 요양원에 있던 어머니의 상태를 알게 된 것은 지난달 말입니다.

엉덩이에 욕창이 생겼는데 이미 근육과 뼈 일부까지 썩어버린 상태였습니다.

[내가 맨날 물어봤죠. 어떠시냐고. 괜찮다면서요. 자기들 부모였으면 이렇게 해?]

이 사실은 요양원에서 일하던 직원이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권씨에게 알려왔습니다.

[권씨·남편 김씨 : 요양사들이 하는 게 거의 없다 그래요. (엄마가) 너무 불쌍하더래요. 엄마가 부르면 요양사들이 '또 부르네' 귀찮다는 듯이 하고 가 보지를 않는다는 거예요.]

요양 보호사들은 침대에 누운 사람들의 자세를 2시간마다 바꿔 욕창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구청이 확보한 CCTV에는 이런 일을 제대로 하지 않은 정황도 담겼다고 합니다.

요양원 원장을 찾아가봤습니다.

[A씨/현 요양원 원장 : 제가 운영한 건 딱 보름 정도밖에 안 된 상태였어요. 보호자들한테 말씀드려야지 하는 찰나였어요. 저도 먼저 원장님한테 어떻게 이렇게 되도록 그러셨냐, 그러고선 외국 여행을 편하게 다니실 수 있으시냐고 (했어요).]

전 원장의 입장은 다릅니다.

[B씨/전 요양원 원장 : 욕창은 관리의 문제인데 새로 온 원장님이 관리를 해야죠, 당연히. 아니 왜 이 지경이 되도록 보호자한테 말도 안 하고 있어요?]

그러면서도 잘못이 있는 것은 인정합니다.

[B씨/전 요양원 원장 : 요양보호사들이 말 안 하면 (체위 변경을) 잘 안 해요. 내가 너무 솔직하게 얘기하나. 일주일에 한 번씩 병원 모시고 가라고 했어요. 안 갔죠, 확인해 보니까. (복지사가) 자기도 신경을 못 썼다고.]

권씨는 결국 이 요양원을 고소했습니다.

경찰은 요양원 관계자들을 상대로 노인복지법상 학대나 방임 혐의가 있는지 수사할 방침입니다.

이예원, 이동현, 김범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