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873968 0042019072053873968 02 0201001 6.0.10-RELEASE 4 YTN 0 popular

"전쟁범죄 각성해야"...日 보복 규탄 대규모 집회

글자크기

[앵커]

최근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를 두고, 전쟁범죄를 각성해야 한다는 반발 여론이 들끓고 있습니다.

이 시각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선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현장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희재 기자!

집회가 시작됐나요?

[기자]

이곳에선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막 시작됐습니다.

제 뒤로 보이시는 것처럼 앞에 설치된 임시 무대를 앞에 두고 집회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방학을 맞은 대학생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함께 이곳에서 종이컵 안에 든 촛불을 들었습니다.

곳곳에서 보이는 팻말엔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내용의 문구가 보이는데요.

일본어로 한일 양국 간 평화를 기원하는 문구가 적힌 포스터를 든 시민들도 있습니다.

오늘 집회에는 민중 공동행동 등 90여 개 시민단체와 시민 수백 명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집회는 대학생들이 진행한 문화행사와 함께 시민단체 측 규탄발언 등 순서로 한 시간 반가량 진행됩니다.

이후엔 일본 정부에 항의한다는 의미로 욱일기를 찢는 행사도 예정돼 있는데요.

이 자리에선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를 한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우리 정부엔 강경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현재 일본대사관 앞에는 양방향 2개 차로를 임시 통제를 한 상황인데요.

경찰 병력도 투입해 혹여나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본 정부 규탄 집회가 이곳 일본대사관 앞에서 하루종일 열렸는데요.

한 대학 단체에서는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과 역사왜곡을 규탄하면서 종로 일대를 행진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넷에도 일본 정부에 대한 반발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해 정부가 보복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올라와 있습니다.

지금까지 4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동의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일각에서는 정부 간 갈등이 커지면 양국에도 좋지 않다며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YTN 박희재[parkhj0221@ytn.co.kr]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YTN 화제의 뉴스]
靑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에 '한일 갈등' 관심 요청"
'도둑들' 출연 홍콩 배우, 中 행사장에서 피습당해…
한국인이 불 지른 거 아닌데…日서 퍼지는 유언비어
37년 전 부인 실종된 농가에서 유골 발견…경찰 조사
우익 협박에도…'위안부 다큐' 만든 일본계 미국인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