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백로 쫓아달라" vs "서식지 보존해야" 평택 공원조성 '시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로 1천마리 서식 은실공원 사업재개 놓고 주민 의견 상충

(평택=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도 평택시 도시개발사업지구 인근 백로 서식지에서 추진되는 공원 조성사업을 놓고 지역 여론이 엇갈리며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 주민은 백로 소음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며 민원을 제기하는 반면 환경단체에선 백로 서식지를 보존하기 위해 공원 조성사업을 재고해달라고 주장한다.

연합뉴스

백로 서식지 은실공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19일 평택시에 따르면 시는 1972년 세교동 산99 일원 20만여㎡를 은실공원으로 지정했다. 이후 40년이 넘도록 사업이 진척되지 않아 공원부지는 장기미집행 시설로 분류됐다.

하지만 최근 주변에 도시개발사업으로 세교지구(3천478세대), 무산영신지구(6천119세대)에 입주가 시작되자 뒤늦게 시는 은실공원 조성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내년까지 실시계획 인가를 받지 못하면 일몰 대상이 돼 공원 지정이 해제되는 탓에 시는 공원 조성사업을 서두르고 있다.

공원으로 지정된 지 40여년 만에 사업이 재개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인근 아파트 입주민들은 이를 반기고 있으나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백로 서식지를 보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곳 숲에는 백로 1천여 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로는 평택시 시조(市鳥)이기도 하다.

철새인 백로는 매년 5월부터 이곳에 자리를 잡아 6∼8월 번식기를 거친 뒤 남쪽으로 내려가서 겨울을 난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박환우 평택환경시민행동 공동대표는 "공원 조성사업이 시작되면 수십 년 된 나무가 벌목되고 조명이 설치돼 빛 공해가 있게 되기 마련"이라며 "결국 백로가 살 수 없는 환경이 될 것이고 백로는 서식지를 잃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더 나아가 "공원보단 야생생물 보호지구로 지정해 백로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입주민들은 지금도 백로 때문에 피해가 심각하다며 시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인근 아파트 한 입주민은 "번식기 소음이 심해 여름철에 창문을 열어놓지도 못한다"며 "게다가 백로 배설물로 인한 피해도 막심하다. 시에 백로를 쫓아달라는 민원을 수차례 제기했다"고 말했다.

평택시는 양측 민원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백로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백로를 쫓을 수는 없다"며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니 백로 서식지를 보존하기 위해 산책로 조성 등 공원 공사를 중단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공원 조성 계획에는 현재 백로가 머무는 숲은 거의 그대로 보존하는 것으로 돼 있고 환경영향평가를 받으면서 야생생물 혹은 주민 민원에 대한 내용도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oal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