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교안이 文에 제안한 ‘일본 이기는’ 정공법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국회로 돌아와 기자들에게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운자 기자] 청와대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나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을 이기는 정공법으로 초당적 협력 의지를 밝히면서 “소득주도성장의 폐기와 함께 경제 정책의 대전환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고 18일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5당 대표 회동 이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과) 국가 경제의 펀더멘털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경제정책을 대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대통령도 큰 틀에서 동의해주신 거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황 대표는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해 “조속히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해 양국 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며 “기업들의 손실과 우리 경제에 닥칠 후폭풍을 반드시 막아야 하기 때문에 대일특사 파견과 함께 대미 고위급 특사 파견 등을 서둘러야 한다고 대통령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대일특사 파견과 관련해 다른 당 대표들이 이낙연 총리 등의 이름을 거론 했지만 “문 대통령은 특정인을 거론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이번 회동에서 가장 이견이 컸던 사안에 대해 “대통령께서 추가경정예산에 관한 이야기를 발표문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며 “(추경과 관련해) 충분한 논의도 안 됐고 추경의 범위나 대상 등 협의해야 할 부분이 많아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외교․안보 라인 교체와 관련해서도 황 대표는 “대통령에게 이야기했지만, 듣기만 하셨다. 아무런 언급도 없었다”고 답했다.

청와대의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강행과 관련 황 대표는 “지금 대통령께서 야당과 싸울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하며, 우리 당은 위기 극복에 초당적으로 협력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로 정부, 국회가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yi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