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신임 EU 수장 "브렉시트 연기, 근거 타당하면 열어둘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난민의 회원국 배분 정책 지지

"집행위와 일부 동유럽 회원국 간 갈등, 객관적 논쟁 중요"

연합뉴스

연설하는 폰데어라이엔 [EPA=연합뉴스]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신임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18일(현지시간) 오는 10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Brexit)와 관련해 영국이 제시하는 이유가 타당하면 추가로 더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독일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을 포함한 유럽 주요 신문들과의 인터뷰에서 "영국의 친구들이 (브렉시트) 연기를 위한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면 열린 자세로 그들의 말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합의 없이 이뤄지는 브렉시트는 양측에 엄청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면서 "그래서 우리는 질서 있는 브렉시트를 위해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지난 16일 유럽의회에서 인준투표를 통과하기 전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미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이어 유럽에 도착한 난민을 EU 회원국들에 배분하는 정책이 헝가리 등의 반대에 부딪힌 것과 관련, "우리는 공정하게 부담을 나눠서 지는 게 필요하다"면서 "이민자에 대한 문제를 작은 조각으로 잘라 접근하면 서로를 비난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는 공해상에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을 구해야 할 의무를 갖고 있다"면서 애초 난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프리카 국가들과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폴란드 등 일부 동유럽 회원국들이 민주주의 침해 논란으로 EU와 갈등을 빚는 것과 관련해서는 "감정을 제외하고 객관적으로 논쟁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탈리아의 과도한 적자재정 편성 문제와 관련해 "재정 규칙은 EU의 안정성 및 성장정책과 맞아야 한다"면서 "그러나 규칙은 투자 주도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EU는 이탈리아의 확장적 예산 지출 계획에 대해 재정적자 조치(EDP)를 취할 수 있다고 경고해왔으나, 최근 이탈리아가 예산을 절감하기로 하면서 제재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크림반도 병합 이후 러시아를 상대로 한 EU의 경제제재에 대해 유약함을 보여줘서는 안 된다면서 "(제재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lkb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