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불붙는 OTT 시장

넷플릭스 美가입자 13만명 감소…"스트리밍 전쟁 개막" Vs"이용료 인상 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글로벌 가입자, 예상 절반 수준에 그쳐

콘텐츠 공룡의 잇따른 스트리밍 시장 진출에 빨간불

넷플릭스 "이용료 인상 탓 3분기 다시 늘어날 것"

이데일리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은비 인턴기자] 세계 최대 온라인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가 올해 2분기 기대 이하 실적에 주가가 급락했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2분기 글로벌 가입자가 270만 명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는 시장조사기관 리피니티브가 예상한 505만명에 절반에 못 미친 것이다. 더군다나 미국 내 가입자는 오히려 13만명 줄어들었다. 미국 내 가입자가 감소한 건 8년 만에 처음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넷플릭스는 전 세계 가입자 550만명을 추가했었다. 넷플릭스의 전 세계 구독자는 1억 5500만 명에 달한다. 미국에서 6010만 명, 미국 외 국가에서 9150만 명이다.

2분기 순이익은 2억7000만달러(약3189억 7000만 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30% 감소했다. 매출은 49억 2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39억 1000만달러 보다는 26%가량 늘었지만 시장 예상치인 49억 3000만 달러에는 미치지 못했다.

실망스러운 실적에 넷플릭스 주가는 이날 시간외 거래에서 11%가량 폭락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넷플릭스의 이같은 성장 둔화가 디즈니, 애플, 워너미디어 등 미디어 공룡기업들이 하반기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내놓는 등 ‘스트리밍 전쟁’이 불붙은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들이 제공하는 콘텐츠들이 넷플릭스가 전 세계 시청자를 확보하는 데 있어 일등공신들이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이 자체 플랫폼 구축에 성공할 경우 지금까지 넷플릭스가 절대 강자로 군림해온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를 맞게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넷플릭스 측은 경쟁 심화가 실적악화의 원인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지난 1월 가격 인상여파로 가입자 증가폭이 줄어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초 넷플릭스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과 남미에서 이용료를 인상했다.

그러면서 3부기엔 미국 내 80만명을 포함해 전 세계 이용자가 700만 명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체 제작 콘텐츠인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더 크라운’, ‘기묘한 이야기’의 새 시즌을 시작하면 가입자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에릭 해그스트롬 이마케터 애널리스트는 “넷플릭스의 전망이 좋지 않다.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인기있는 콘텐츠가 부재한 탓”이라면서도 “그러나 새 프로그램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새 가입자를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