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韓 불매운동 무시' 유니클로 日 본사, 여전히 사과 無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원 발언 죄송" 사과문은 유니클로 한일 합작법인

"韓 불매운동 오래 못갈것"발언 日 본사는 여전히 사과 없어

CBS노컷뉴스 이기범 기자

노컷뉴스

18일 오후 서울 중구 유니클로 명동점 앞에서 서울겨레하나 회원이 일본의 경제보복 대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기업 유니클로가 자사 임원의 '한국 소비자의 불매운동은 오래 못 갈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는 일부 보도는 잘못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의 당사자가 문제의 발언을 한 일본 본사가 아니라, 한국 내 한일합작 법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유니클로코리아(FRL코리아)는 지난 16일 "유니클로 모기업인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결산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FRL코리아는 유니클로 한국법인 격으로, 지난 2004년 설립됐다. 유니클로 본사인 일본의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이 지분의 51%를 가지며 롯데쇼핑이 49%를 점유하고 있다.

패스트리테일링은 지난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결산 설명회에서 오카자키 다케시 최고재무책임자는 한국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장기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만큼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에 대해 한국 소비자들은 "한국 소비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했고, 이 발언 6일 뒤인 16일 FRL코리아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18일 오전까지 본사이자 문제 발언의 진원인 패스트리테일링측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과입장을 밝힌 FRL코리아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사과한 것이 아니라 보도자료 형태로 언론사를 통한 간접적 사과여서 이번 사과가 '반쪽 사과'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