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文지지율 50%대 회복…대일 강경모드 효과?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지지도 전주대비 2.9% 오른 50.7%

민주당 상승, 한국당 하락하며 격차 14.1%로

18일 대통령-5당대표 회동 변수 "양측 모두에게 좋게 작용할 듯"

CBS노컷뉴스 박희원 기자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대일 외교에서 강공모드로 돌아서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지지율이 동반 상승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지난 15~17일 동안 15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95% 신뢰수준 ±2.5%p) 18일 발표한 7월 3주차 주중집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50.7%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2.9%p 오른 수치다.

문 대통령의 7월 지지율은 남북미 판문점 회담 효과로 첫째주 50%를 넘어섰지만,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다시 떨어졌다.

이 과정에서 야권은 외교 무능론과 지난달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 초계병의 근무지 이탈과 이를 덮기 위한 '거짓 자백' 논란 등 안보 무능론까지 다시 꺼내들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까지 결의해 압박 수위를 높이던 중 문 대통령이 대일 강경 모드로 선회하면서 지지율이 반등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8일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한다"고 했다가 10일엔 "일본이 아무런 근거 없이 대북 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 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이어 15일엔 "일본이 이번에 전례 없이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것은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대단히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는 점을 먼저 지적한다"며 "한국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하면서 발언 수위를 한단계 높였다.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뿐만 아니라 국민의 절반 이상이 일본산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등 반일 여론이 확산된 것도 정부와 여당의 지지율 반등에 불을 지폈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민주당이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했고, 자유한국당은 하락해 20%대로 내려섰다. 민주당은 전주보다 3.3%p 오른 41.9%로 집계됐고, 한국당은 2.5%p 내린 27.8%로 나타났다.

민주당(진보층 62.2%→62.4%)과 한국당(보수층 61.5%→63.3%)의 핵심이념 지지층은 모두 60%대 초중반을 기록했고, 중도층에서는 민주당(36.6%→42.5%)과 한국당(29.3%→26.1%)의 격차가 7.3%p에서 16.1%p로 벌어졌다.

특히 민주당 내부적으로 '위기론'이 나오고 있는 PK(부산·울산·경남)과 중도층에서도 지지율이 올랐다.

일본경제침략특위를 중심으로 민주당에서도 대일 외교에 목소리를 내면서 정부와 공조하는 모습을 보인 게 시너지 효과로 작용했다고 보여진다.

부산대학교 차재원 정치학과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과거에 보면 누가 집권하든 국가위기 사태 때엔 국민들이 힘을 보태주는 분명한 패턴이 있다"며 "황교안 대표가 대통령과의 회동에 응한 것도 이러한 분위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 위기 상황에서 5.18 망언으로 지탄받은 김순례 최고위원이 그대로 복귀한다거나 정미경 최고위원의 '배설물 발언' 등 퇴행적인 행태에 실망을 했다"고 분석했다.

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싼 배설물은 문 대통령이 치우시는 게 맞지 않나. 아베가 싼 배설물은 아베가 치워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날 오후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합의문이 나오면, 합의 내용이 다소 광범위하더라도 집권세력과 야당세력으로서 양측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른 분석이 나온다.

한편, 이번 조사는 유·무선 RDD 방식으로 전화면접과 자동응답을 병행했으며, 응답률은 4.4%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