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함정용 유도탄 전자파 탐지경보장비, 안동함에 첫 작전 배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협 전자파 신호 실시간 탐지…유도탄 대응체계 연계

방사청 "敵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생존성 크게 강화"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방위사업청은 18일 함정용 소형전자전장비-II 를 올해 6월 안동함(초계함)에 처음 작전 배치했다고 밝혔다. . 2018.01.25. (사진=방위사업청 제공)ksj87@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해군 함정에 탑재돼 적의 레이더와 유도탄 전자파 신호를 탐지하고 경보를 발령하는 장비가 실전에 배치됐다.

방위사업청은 18일 "함정용 소형전자전장비-II를 지난 6월 안동함(초계함)에 처음 작전 배치했다"고 밝혔다.

함정용 소형전자전장비-II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해군 초계함(PCC)과 호위함(FF) 등에 탑재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약 400억원을 투자해 양산에 착수했다.

함정용 소형전자전장비-II는 대함 유도탄과 레이더의 위협 전자파 신호를 실시간으로 탐지·분석·식별 후, 경보를 발령해 함정에 탑재된 R-BOC 등 유도탄 대응체계를 자동으로 작동하게 하는 장비다. R-BOC는 다량의 은박지나 적외선을 방출해 적의 유도탄을 기만하는 방어체계이다.

또 해군전술자료처리체계(KNTDS)를 통해 주변 함정에 전파가 가능해 전투력을 올릴 수도 있다. KNTDS는 해군 작전사령부를 중심으로 전·평시 전장 상황을 가시화하고 함정·육상 지휘소 간 전술 정보를 공유하는 해상작전 지휘통제체계다.

방사청은 이번 함정용 소형전자전장비-II 배치로 적의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접적해역에 있는 주력 전투함정의 생존성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정용 소형전자전장비-II는 중소기업인 ㈜빅텍이 지난 2014년 신개념기술시범(ACTD) 과제로 개발 성공한 장비다.

ACTD는 이미 성숙된 민간의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개념의 작전운용능력을 갖는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36개월 이내라는 단기간에 개발해 신속히 전력화한다.

ksj8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