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인천서부산업단지 115만 9,000㎡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시 서구 경서동 인천서부지방산업단지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 하반기 서부산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본구상 및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타당성 조사 의뢰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거쳐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정식 신청할 예정이다.

경제자유구역이 되면 토지 공급에 유연성이 커지고 투자자에게 세금과 각종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이 제공돼 개발이 한층 원활해진다.

전체 면적이 115만 9,000㎡에 달하는 인천 서부산단은 수도권에 흩어져 있는 주물업체와 관련 기업을 집적화해 중소기업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1995년 조성됐다.

현재 기계장비, 주물 등 298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단지명은 애초 인천주물지방공업단지에서 1999년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됐다.

인천시는 올해 2월 서부산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관리하는 주요 현안 과제로 선정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서부산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공장 재배치·정비를 촉진함으로써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전국의 경제자유구역을 총괄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방자치단체나 지역 경제자유구역청 차원에서 경제자유구역을 자체적으로 해제 신청하면 추가 지정에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인천=장현일기자 hichan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