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뉴욕증시, 기업 실적둔화 우려…다우, 0.42% 하락 마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뉴욕증시, 기업 실적둔화 우려…다우, 0.42% 하락 마감 (PG)
[제작 최자윤]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기업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진 데 따라 하락했다.

17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15.78포인트(0.42%) 하락한 27,219.8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19.62포인트(0.65%) 내린 2,984.4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7.59포인트(0.46%) 하락한 8,185.21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주요 기업 실적과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 등을 주시했다.

대형 은행 등 주요 기업이 시장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을 내놓고 있지만, 증시 반응은 미지근하다. 오히려 부정적인 향후 실적 전망(가이던스)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반영되는 상황이다.

철도 물류 대기업 CSX는 부진한 2분기 실적 발표에 이어 올해 매출 전망을 당초 1%~2% 증가에서 1%~2% 감소로 하향 조정하면서 주가가 10.3% 폭락했다.

회사는 주요 고객인 정유사의 폐쇄와 경제 불확실성 확대 등을 이유로 꼽았다. 회사 대표는 현재 경제 상황이 어느 때보다 혼란스럽다고 토로했다.

물류 기업은 산업 전반의 경기 상황을 대변하는 측면도 있는 만큼 다른 기업들의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시장 예상보다 양호한 2분기 순익을 발표하고, 배당과 자사주 매입 확대 등 대규모 주주 환원 계획도 발표했다.

하지만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했던 데다 향후 금리 하락에 따른 순이자 수익 악화 우려가 제기되면서, 주가는 개장전 거래에서 하락세를 나타내기도 했다. BOA 주가는 0.7% 올라 마감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S&P500 기업의 7%가량이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이 중 85%는 예상을 뛰어넘는 순익을 내놨다.

당초 S&P500 기업 순익이 3% 감소했을 것이란 전망과는 사뭇 다른 결과가 나오면서, 시장 기대치가 너무 낮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 불안도 다시 커졌다.

양국이 휴전 합의 이후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전일 합의에 이르기까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의 후시진 편집장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국은 미국과 무역 협상에서 기존 관세 철폐와 현실적인 규모의 미국 제품 구매, 균형 있는 합의문 등 3대 원칙을 강하게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국이 단기간에 진전을 이루기 어려운 게 아니냐는 불안이 커졌다.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는 유지되고 있지만, 증시 부양 효과는 한풀 꺾였다.

7월 25베이시스포인트(bp) 금리 인하 가능성은 이미 시장이 100% 반영하고 있는 가운데, 지속적인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한 확신이 줄어든 탓이다.

6월 고용과 소비자물가, 소매판매 등의 핵심 지표가 모두 양호하게 나와 공격적인 완화정책 근거가 다소 약화했다.

연준은 이날 발표한 경기평가 보고서인 베이지북에서 미 경제가 완만한 성장을 지속했다고 평가했다.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는 "(통화정책에) 유연한 태도를 보일 준비가 돼있지만, 이번 달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유럽연합(EU)이 반독점법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나온 아마존 주가가 0.9% 내렸다.

업종별로는 산업주가 2.17% 급락해 가장 부진했다. 에너지도 1.15% 하락했고, 커뮤니케이션은 0.88% 내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부진했다.

미 상무부는 6월 주택착공 실적이 전월 대비 0.9% 감소한 125만3천 채(계절 조정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인 0.7% 줄어든 126만 채보다 부진했다. 6월 주택착공 허가 건수도 6.1% 감소한 122만 채로, 시장 예상 0.3% 감소보다 나빴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기업 활동 둔화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CFRA의 린지 벨 투자 전략가는 "기업 경영자들이 기대치를 조정하고 있다"면서 "무역과 관세가 이익 및 실적 전망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을 느끼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 활동 둔화는 기업이 지속적인 무역 분쟁의 영향을 가늠하면서 얼마나 위축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역 불확실성이 크면 투자나 부채를 통한 사업 확장을 어렵게 한다"면서 "내 생각에 하반기에는 위험 요인만 있으며, 시장도 이를 인식하기 시작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달 25bp 기준금리인하 가능성을 65.1%, 50bp 금리 인하 가능성은 34.9%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8.63% 상승한 13.97을 기록했다.

jwo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